제20회 세계한인언론인대회 개막…100여명 참가

이인영 통일부 장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등 참석

이재명·윤석열·심상정 대선 후보 축하 메시지 전해

세계한인언론인협회 주최로 국제심포지엄 등 열려

제20회 세계한인언론인대회 참가자 기념촬영
제20회 세계한인언론인대회 참가자 기념촬영

‘제20회 세계한인언론인대회’가 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열렸다.

세계한인언론인협회(회장 전용창)가 ‘750만 재외동포와 함께하는 선진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주최하는 이 대회는 20개국 30여 개 도시에서 100여 명의 재외동포 언론인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했다.

개회식에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박진 의원, 허은하 수석대변인, 양정숙 의원, 성기홍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 사장, 김완중 외교부 재외동포영사실장, 김덕룡 세계한인상공연총연합회 이사장, 이종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대표, 정광일 재외동포재단 사업이사, 김영근 세계한인네트워크 회장, 이상기 아시아기자협회 회장, 이희용 한국언론진흥재단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준석 대표는 “750만 재외동포는 각국에서 소수·비주류의 한계를 뛰어넘어 성공의 역사를 써 내려갔고, 그들의 헌신과 노력은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든 소중한 토대가 됐다”며 “그 중심에는 항상 우리 동포들의 권익 신장과 동포사회 발전을 위해 소중한 역할을 해온 동포 언론인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성기홍 사장은 “재외동포들이 정착하고 현지에서 지위를 높이는 데 필요한 정보와 뉴스를 발로 뛰어 전달하고, 고국의 소식을 전하는 일은 매우 소중한 일”이라며 “낯선 환경과 녹록지 않은 현실 속에서 여러분이 지금까지 해오신 노력이 우리 동포사회의 권익 향상과 한민족 정체성 유지에 큰 몫을 했다”고 격려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정근 더불어민주당 미래사무부총장이 대독한 축사에서 “한인 언론인은 그동안 고국과 재외동포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해왔고, 여러분의 헌신에 ‘글로벌 한인 네트워크’가 구축됐다”며 “앞으로도 한민족 공동체 번영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영상을 통해 “여러분이 있기에 750만 재외동포가 하나로 묶이고, 고국의 위상이 높아졌다”며 “국익을 최우선 하는 당당한 외교로 여러분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여러분도 재외동포 사회를 적극적으로 대변해 달라”고 부탁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김성곤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장영식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 회장도 영상으로 축사를 전했다.

개회식에 이어 축하 공연과 연합뉴스 사장 주최 만찬, ‘주식농부’ 박영옥 씨의 ‘주주민주주의 확립과 정부·언론의 역할’ 주제 특강이 열렸다.

제20회 세계한인언론인대회 이인영 통일부 장관 축사 장면
제20회 세계한인언론인대회 이인영 통일부 장관 축사 장면

앞서 이날 오전에는 제11회 세계한인언론인 국제심포지엄이 진행됐다. ‘재외동포 언론 진흥 방향’, ‘재외동포 정책 제안 방향’이라는 주제를 놓고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여익환 세계한인언론인협회 사무총장은 한인 언론인을 지원하는 ‘재외동포언론진흥원'(가칭)을 설립해달라고 요청했고, 시사평론가 이종훈 박사는 “가상공간에 ‘월드 코리안 메타 시티'(World Korean Meta-city·재외국민 특별시)를 만들자”는 주장을 했다.

최영호 전 재외한인학회장은 차세대 재외동포를 위한 ‘재외동포교육문화센터’가 하루빨리 건립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회 마지막 날인 8일에는 협회 임시 총회와 대정부 결의문 발표 등이 이어진다.

세계한인언론인대회는 2002년 ‘재외동포 기자대회’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이래 20년 동안 매년 개최됐다. 750만 재외동포 사회를 대변하는 한인 언론인들의 네트워크를 다지고, 직면한 사회·정치·문화·경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다.

올해 대회는 아시아기자협회와 세계한인네트워크가 공동 주관하고 통일부, 문화체육관광부, 외교부, 연합뉴스, 재외동포재단, 세계한인방송인협회, 한국기자협회, 한국언론학회, 재외동포포럼,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 유엔피스코, 글로벌장보고재단, 세계한인체육회총연합회가 후원했다.

제20회 세계한인언론인대회 국민의례 장면
제20회 세계한인언론인대회 국민의례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