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애틀랜타 뉴스 미국 정보 Atlanta K

정통 SUV 감성…현대차, 신형 싼타페 공개

캠핑 등 야외활동 선호 추세 반영…넓어진 실내공간·각종 편의기능

종전과 다른 ‘각진’ 외관…현대차 로고 재해석한 ‘H 디자인’도 눈길

현대자동차의 대표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싼타페가 완전히 달라진 디자인과 향상된 편의성 등 큰 변화와 함께 마침내 정식 공개됐다.

디 올 뉴 싼타페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10일 싼타페 완전변경 모델 ‘디 올 뉴 싼타페’의 핵심 사양을 소개하는 월드 프리미어(세계 최초 공개) 영상을 자사 유튜브 채널로 선보였다.

이날 공개된 신형 싼타페는 2018년 이후 5년 만에 등장한 5세대 모델이다.

현대차는 코로나 대유행을 거치면서 캠핑, 차박 등 자동차를 이용한 야외 레저활동이 선호되는 추세를 반영해 신형 싼타페의 정체성을 정립했다. 흔히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CUV)로 불리는 도심형 SUV에서 벗어나 야외 활동에도 어울리는 정통 SUV 성격을 크게 강화했다는 게 현대차 설명이다.

디 올 뉴 싼타페 

현대차 스타일링 담당 사이먼 로스비 상무는 지난 8일 열린 신형 싼타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에서 “새로운 싼타페는 도심형 CUV가 아닌 정통 SUV의 감성으로 도시의 프리미엄과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모두 품을 수 있는 디자인으로 선보이고자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야외 활동에 적합한 넓은 테일게이트 공간을 설계했고, 도시와 자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납공간을 추가했다”고 덧붙였다.

공개 전부터 큰 관심을 모은 외관은 과거 생산된 갤로퍼 등을 연상시키는 상자 형태의 각진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전면부에 현대차의 엠블럼을 재해석한 ‘H 라이트’가 적용된 것도 눈길을 끄는 포인트다. 이 같은 ‘H 디자인’은 후면 라이트와 전면 범퍼, 그릴 등에도 적용돼 통일감을 구현한다.

전장은 전보다 45㎜ 길어진 4천830㎜이나 현대차의 플래그십 SUV인 팰리세이드(4995㎜)와 비교해도 작아 보이지 않을 만큼 육중한 외관을 자랑한다. 전고는 35㎜ 증가한 1720㎜로 높아졌고, 휠베이스(축간거리)는 50㎜ 늘어난 2815㎜로 2열과 3열 시트를 접으면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수하물 적재 용량은 중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725L이다. 테일게이트 공간이 커 골프 가방 4개를 구겨짐 없이 그대로 실을 수 있고, 휴식할 때 테라스처럼 이용할 수도 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디 올 뉴 싼타페 내부

편안한 운전과 휴식을 위한 여러 편의기능도 탑재됐다.

1열 운전석과 동승석에는 시트 등받이와 쿠션 각도 조절로 편안한 자세를 만들어 휴식할 수 있게 하는 릴렉션 컴포트 시트와 다리 지지대가 장착됐다. 2열에는 전동 리클라이닝 독립 시트가 적용됐고, 쿠션 각도 조절도 가능해 휴식 모드까지 구현할 수 있다.

현대차 최초로 스마트폰 듀얼 무선충전 시스템을 갖춰 차 안에서 스마트폰 2대를 동시에 무선으로 충전하는 것도 가능하다.

실물 하이패스 카드 없이도 통행료 결제가 가능한 ‘e 하이패스’, 후방 시야가 가려질 때 카메라로 미러에 후방 상황을 보여주는 디지털 센터 미러 등도 적용됐다.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추세에 맞춰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기능도 탑재돼 핵심 부품 제어와 주요 편의기능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곡선 구간에서 차량을 차로 중앙에 위치하게 하는 차로 유지 보조 2, 방향지시등 조작만으로 차로를 자동 변경해주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등 각종 운전자 지원시스템도 적용됐다.

신형 싼타페의 파워트레인(동력계)은 2.5 터보 가솔린과 1.6 터보 하이브리드 2종으로 운영된다.

가솔린은 최고 출력 281마력에 최대 토크 43.0kgf·m, 복합 연비 L당 11.0㎞이며, 하이브리드는 시스템 최고 출력 235마력에 최대 토크 37.4kgf·m이다. 하이브리드 연비는 정부 인증 후 공개된다.

디 올 뉴 싼타페 내부

현대차는 이달 출시되는 신형 싼타페의 국내 판매 목표를 2만8000대로 잡았다. 해외의 경우 북미와 유럽에서 내년 1분기 출시 예정이며 북미는 13만5000대, 유럽은 1만6000대 수준의 판매를 예상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