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기도 ‘바이아메리카’ 규정 적용

최종조립·부품 55% 미국산이어야 지원금…부품 비율 내년 적용

충전기 표준도 제정…테슬라, 자체 충전소 타사 전기차에도 개방

연방 정부가 전기차 충전기도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최종조립과 부품 제조의 일정 비율을 미국에서 해야만 정부 지원금을 받도록 했다.

백악관과 연방 교통부는 15일 전기차 충전기에 적용하는 ‘바이 아메리카'(Buy America) 세부 규정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2021년 11월 시행된 인프라법은 전기차 충전기 구축에 75억달러의 예산을 책정했는데 이 지원금으로 설치하는 충전기는 자재 등에 미국산을 써야 하는 ‘바이 아메리카’ 규정을 적용받는다.

또 2024년 7월부터는 총 부품 비용의 최소 55%를 미국에서 제조해야 한다. 원래 바이 아메리카 규정은 충전기에 들어가는 강철, 쇠, 제조품, 건설자재의 55% 이상을 미국산으로 하도록 했는데 충전기를 설치하는 기업들이 이 조건을 맞추는 게 어려운 점을 고려해 바로 적용하지 않고 내년 7월까지 유예한 것이다.

미 정부는 또 다양한 주체가 설치하는 충전기를 모든 전기차 운전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충전기의 접속 규격, 요금 지급 방식, 충전 속도와 전압 등에 대한 표준을 만들었다.

백악관은 “새 표준은 당신이 어떤 차를 운전하든, 어떤 주(州)에서 충전하든 모든 사람이 충전기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테슬라 충전소
테슬라 충전소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백악관은 정부 정책이 민간 기업의 충전소 확충과 미국 내 생산을 촉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 사례 중 하나로 테슬라가 처음으로 자체 충전소인 ‘슈퍼차저’와 ‘데스티네이션’ 충전소를 다른 회사 전기차에 일부 개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테슬라는 2024년까지 미국에 있는 충전소 최소 7천500개를 모든 전기차에 개방할 계획이다.

백악관은 또 한국의 SK시그넷이 텍사스주에 첫 충전기 공장을 설립하고 있으며 2026년부터 연간 1만대의 초급속 충전기를 만들고 183개 고숙련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현재 미국에는 13만개가 넘는 공공 전기차 충전기가 있으며 바이든 행정부는 2030년까지 충전기 50만개를 설치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교통부는 5년간 50억달러를 투입해 미국 동해안부터 서해안까지 각 주를 연결하는 고속도로에 충전기를 구축하는 ‘국가 전기차 인프라'(NEVI)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