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리비안, 조지아 공장 위해 전환사채 발표

주가 14.5% 폭락…경제매체들 “전기차 신생 기업들 자금 조달 어려움 직면”

리비안
리비안 [연합뉴스TV 제공]

‘제2의 테슬라’로 주목받은 미국의 전기차 업체 리비안이 대규모 채권 발행 계획을 발표한 여파로 주가가 폭락했다.

7일 블룸버그 통신과 CNBC 등에 따르면 리비안은 전날 밤 발표한 성명에서 13억 달러 규모의 녹색 전환사채를 2029년 만기로 발행해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회사 측은 이번 공모를 통한 수익을 친환경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데 쓸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2026년 출시 예정인 소형 픽업트럭 R2 시리즈의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R2 시리즈는 조지아주에 건설되는 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리비안은 조지아주 공장에 5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었다.

실제로 이날 미국 증시에서 리비안의 주가는 전날보다 14.54% 떨어진 14.64달러로 마감했다. 장중 한때는 52주 최저가인 14.61달러까지 내려가기도 했다.

블룸버그는 리비안의 채권 발행 계획이 2024년까지 자금 유동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겠지만 “더 많은 자금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리비안의 대규모 전환사채 발행은 최근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반영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CNBC 역시 리비안이 올해 차량 생산량을 월가 예상치인 6만 대에 못 미치는 5만 대로 발표한 점을 지적하면서 “고가의 픽업트럭과 SUV에 대한 수요가 떨어지고 있다는 신호일 것”이라고 짚었다.

전날 월스트리트저널(WSJ)도 후발 전기차 스타트업들이 반도체 수급 문제와 시장 수요 위축에 따른 자금 조달 어려움 등으로 경영 위기를 맞고 있다고 전했다.

이상연 대표기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