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체들 “바이든 정부에 전폭 협력”

연비 관련 캘리포니아주 상대 소송 모두 포기

“전통산업 중시하던 트럼프 시대 끝났다” 인식

연방 정부보다 기준이 높은 캘리포니아주의 연비 규제에 반발하던 도요타 등 대형 자동차 업체들이 입장을 바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일 크라이슬러·푸조의 모회사 스텔런티스 NV와 도요타 등 자동차 업체들이 캘리포니아 주 정부를 상대로 한 법적 다툼에서 손을 떼겠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우리들은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와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2050년까지 미국 경제 전반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완전히 없애겠다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공약을 달성하는 데 자동차 업계도 힘을 보태겠다는 것이다.

이 업체들은 연방 정부보다 까다로운 캘리포니아의 기준에 맞춰 자동차를 생산하는 한편, 전기차 대량 생산도 서두르기로 했다.

앞서 이 업체들은 버락 오바마 행정부 때 도입한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대폭 완화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입장을 지지했다.

이 때문에 캘리포니아가 트럼프 행정부의 기준보다 대폭 강화된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자체적으로 도입하자 이 업체들은 트럼프 행정부 편에 서서 주 정부의 권한을 문제 삼는 법적 투쟁을 선언했다.

포드와 혼다, BMW, 폴크스바겐, 볼보 등 5대 업체는 2019년에 캘리포니아주의 기준에 맞춰 자동차를 제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들 업체는 최근까지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나 트럼프 전 대통령이 낙선하고, 기후 변화 대응을 중요한 국정 목표로 내건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하자 이들도 입장 변화의 필요성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제너럴 모터스(GM)는 최근 화석연료 엔진 사용을 2035년까지 중단하고 전기차 생산업체로 변신하겠다고 선언하면서 한발 먼저 대오에서 이탈했다.

메리 바라 GM 최고경영자는 최근 서한에서 “바이든 행정부와 캘리포니아 주 정부, 자동차 업계는 완전한 전기차 시대를 실현하기 위해 협력해 나갈 수 있다”고 희망했다.

샌프란시스코 오클랜드 베이 브리지의 정체 [EPA=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