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대란…신차 87%가 정가 이상으로 팔려

반도체 부족 등 영향…새 차 지불가격 코로나19 전보다 1만달러↑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차량 생산이 감소하면서 최근 신차의 87%가 정가 이상의 가격에 팔렸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 보도했다.

시장조사기관 JD파워에 따르면 개인 고객이 11월에 구매한 신차의 87%가 권장소비자가격(MSRP) 이상 가격에 팔렸다.

이 비중은 올 6월의 75%에서 재차 오른 것으로, 코로나19 대확산 이전의 36%를 훨씬 웃돌았다.

공급은 제한적이고 수요는 많으니 자동차 회사와 대리점이 가격 할인을 없애고 추가 비용을 부과하거나 정가 이상으로 가격을 올리고 있다는 것이다.

중고차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JD파워에 따르면 중고차의 평균 지불가격이 이달 들어 3만 달러를 사상 처음으로 돌파했다. 일부 중고차는 애초 정가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기도 한다.

업계 관계자와 애널리스트들은 재고 부족 사태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에선 현재 공급 부족으로 신차가 대리점 주차장으로 오자마자 맹렬한 속도로 팔려나가고 있다.

JD파워에 따르면 신차가 대리점 주차장에 평균적으로 머무르는 기간은 19일가량으로, 지난해 같은 시기의 48일에서 크게 줄었다.

JD파워의 타이슨 조미니 애널리스트는 차량 생산이 정상화되고 반도체 부족 사태가 해소되더라도 억눌린 수요가 차량 재고를 계속해서 압박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