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벤츠 차량 소유주, 3천불 보상받는다

‘배출가스 조작의혹’ 다임러, 연방 정부와 거액 합의

2009~2016년 블루텍 II 디젤, 2019-2016년 스프린터

메르세데스-벤츠 제조업체 독일 다임러가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를 장착한 의혹과 관련해 미국 정부 등과 총 22억달러 규모의 합의를 했다.

그러나 다임러는 이번 합의는 장기적 법적 분쟁에 따른 리스크(위험)를 감안한 것이라면서 차량 배출가스와 관련해 ‘눈속임’은 없었다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

AP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14일 다임러는 연방정부와 캘리포니아주 주정부에 배출가스 조작 의혹과 관련해 15억달러를 합의금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다임러는 이와 별도로 소비자들의 집단 소송을 해결하기 위해 7억달러를 지급할 예정이다.

미 당국은 다임러의 배출가스 조작 의혹과 관련해 약 5년간 조사를 진행해왔다.

미국 법무부와 환경보호청(EPA) 등은 다임러가 배출가스 시험을 교묘히 회피하기 위해 배출가스를 조작하는 소프트웨어를 차량에 장착해 관련 법을 위반했으며, 규정을 충족하지 못한 차량 25만대를 미국내에 판매했다고 밝혔다.

다임러는 이번 합의의 일환으로 미국 내에서 ‘블루텍 II’ 디젤엔진을 장착한 2009~2016년식 메르세데스 차량과 2010~2016년식 스프린터 차량을 리콜할 예정이다.

또 해당 차량 소유자들은 다임러 측으로부터 1인당 최대 3290달러를 지급받는다.

제프리 로젠 미 법무차관은 이번 합의에 대해 “향후 우리의 환경 관련법 위반 시도를 저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임러는 이번 합의에도 불구하고 불법행위는 없었다는 주장을 강조하는 데 주력했다.

다임러는 성명에서 배출가스 조작을 위한 속임수는 없었다면서 논란이 된 배출가스 통제시스템과 관련, “나라마다 다른 법적 규제 때문에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의 배기가스 통제시스템이 유럽에서 판매된 차량의 시스템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다임러는 “어떤 책임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이번 합의는 법적 및 재정적 위험을 동반하는 장기적 법적 분쟁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