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여왕’ 바버라 월터스 별세…향년 93세

1976년 ABC서 미국 전국방송 여성 최초 저녁뉴스 앵커

반세기 방송가 종횡무진으로 ‘여성 스타 앵커’ 시대 열어

역대 대통령, 카스트로·후세인 등 권력자 인터뷰로 명성

93세로 별세한 미 ABC방송의 간판 앵커 바버라 월터스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93세로 별세한 미 ABC방송의 간판 앵커 바버라 월터스 [AP 연합뉴스]

사상 최초의 여성 슈퍼스타 뉴스 진행자였던 바버라 월터스가 93세로 별세했다고 AP통신 등 언론매체들이 ABC 방송 보도를 인용해 30일 전했다.

ABC의 모회사인 월트디즈니의 로버트 이거 최고경영자(CEO)는 월터스가 이날 뉴욕의 자택에서 숨을 거뒀다고 트위터로 밝혔다.

월터스는 1951년 기자 생활을 시작해 2015년 은퇴하기까지 약 50년 간 방송계에서 기자, 프로듀서, 작가, 앵커, 진행자 등으로 일했다.

월터스는 1974년 미국 NBC방송의 ‘더 투데이 쇼’에서 공동 진행자를 맡았고 1976년 ABC 방송의 저녁 뉴스 공동 앵커가 됐다.

여성이 미국 전국 TV 방송에서 이런 자리들을 맡은 것은 사상 처음이었으며, 여성 방송인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

1976년 ABC 저녁 뉴스 앵커가 됐을 때 그의 연봉은 타사 앵커의 2배 수준인 100만 달러(2022년 가치로 환산시 525만달러)로, 방송계 최고 기록을 세웠다.

1980년 리처드 닉슨 대통령과 인터뷰하는 ABC 앵커 바바라 월터스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1980년 리처드 닉슨 대통령과 인터뷰하는 ABC 앵커 바바라 월터스 [AP 연합뉴스]

ABC에서 근무한 30여년 간, 그리고 그 전에 NBC에 일할 때 월터스는 유명인들과 권력자들을 잇따라 단독 인터뷰해 주목을 받았다. 그는 인터뷰 대상을 섭외하고 진솔한 반응을 이끌어내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리처드 닉슨과 팻 닉슨 부부에서부터 버락 오바마 부부에 이르기까지 다수의 미국 대통령과 영부인이 월터스와 인터뷰를 했다.

현직 대통령이던 때는 아니지만, 트럼프 부부와 바이든 부부도 인터뷰한 적이 있는 만큼 닉슨 대통령부터 지금까지 모든 대통령 부부가 월터스와의 인터뷰를 거친 셈이다.

그가 인터뷰한 외국 지도자 중에는 쿠바의 피델 카스트로, 영국의 마거릿 대처, 리비아의 무아마르 가다피,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 등이 있다.

그는 기자와 앵커 등 언론인으로서 활동 외에도 1997년 ABC의 낮 시간대 여성 토크쇼 ‘더 뷰’를 만들고 2014년까지 스스로 출연하기도 했다.

월터스는 에미상을 12회 수상했으며 그 중 11회는 ABC 뉴스에 재직할 때 받았다고 ABC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