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 총리, 휴스턴서 ‘동아시아 평화 ‘ 특강

지난 23일 아시아 소사이어티 초청…미주 순회하며 한반도평화 논의

31일 LA 이어 4월14일 콜로라도 덴버 특강…’외교 전문가’ 이미지 부각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지난 23일 오후 7시 텍사스주 휴스턴 아시아 소사이어티에서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대응(Actions for Peace in East Asia)’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 전 총리는 이날 강연을 통해 북한과 핵문제 등을 직접 협상한 경험을 바탕으로 북한과의 대화가 실패한 이유를 분석하는 한편 미국 정부의 정책 입안자들이 한미 동맹과 동아시아 평화를 위해 선택해야 할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아시아 소사이어티 측은 “이낙연 전 총리는 1987년 대한민국의 개헌 이후 최장수 국무총리로 기록된 인물”이라며 “이번 강연을 통해 이 전 총리가 동아시아 평화 구축을 위한 장기적인 로드맵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현실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했다”고 소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윤건치 휴스턴한인회장이 사회자(moderator)로 나서 토론을 진행했으며 발표 후 참석자들과의 질의 응답도 이어졌다.

지난해부터 워싱턴DC 조지워싱턴대 연구원으로 연수를 하고 있는 이낙연 전 총리는 오는 6월 귀국을 앞두고 전미 주요도시를 순회하며 한반도 및 동아시아 평화와 관련한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달 23일 워싱턴 DC 조지워싱턴대와 28일 필라델피아 펜실베이니아대(유펜)에서 특강을 했던 이 전총리는 휴스턴에 이어 오는 31일 LA JJ그랜드호텔에서 평화 강연회를 갖고 내달 14일에는 덴버 콜로라도대 아시아 연구센터에서 특강을 실시한다.

미국 명문대에서 영어로 강연을 실시했던 이 전 총리는 이번 순회 특강을 통해 외교 전문가로서의 면모를 과시하는 동시에 미국 정부에 동아시아 평화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전 총리는 오는 6월 독일 튀링겐대와 베를린대에서 강연하고 한국으로 귀국할 계획이다.

이상연 대표기자

이 전 총리의 강연을 소개한 아시아 소사이어티 홈페이지
콜로라도대 강연 예고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