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눈에 비친 한국의 모습…뉴욕서 고서 첫 공개

근·현대 한국의 옛 모습 담은 외국의 고서 소개하는 '더 원더 언바운드' 특별전
근·현대 한국의 옛 모습 담은 외국의 고서 소개하는 ‘더 원더 언바운드’ 특별전 [뉴욕한국문화원 제공]

170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한국이나 일본이 아닌 제3의 서양권 나라에서 기록하고 출판한 한국 관련 고서 120여 권이 미국 뉴욕에서 처음으로 대중에 선보인다.

뉴욕한국문화원은 메트로폴리탄 박물관과 아시아소사이어티가 주관하는 뉴욕 최대 아시아 미술행사인 ‘아시아위크 뉴욕’의 특별전으로 해당 기간 한국의 이야기가 담긴 외국 출판물을 소개하는 ‘더 원더 언바운드'(The Wonder Unbound)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동덕여대 박물관장이자 한지 작가로 활동 중인 이승철 교수가 지난 20여년 간 수집한 고서 1350여 권 중 엄선된 120여 권의 원본이 이번 전시에서 최초로 공개된다.

저자 대부분은 선교사, 외교관, 군인, 사학자, 미술사가, 탐험가 등 다방면의 전문가들로, 귀국 후 자국어로 책을 출판했다.

책에 실린 사진과 삽화는 한국의 근대 생활 모습, 의복, 식생활, 건축 등 당시 시대상을 직관적이고 입체적으로 반영한다고 뉴욕문화원은 전했다.

이 교수는 “이번 전시를 통해 국내뿐 아니라 외국에서 한국학을 공부하는 연구자들이나 한국 역사와 문화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한국을 깊이 있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연구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시 개막 행사는 오는 15일 저녁 뉴욕문화원 갤러리 코리아에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