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걸리니 이틀 발열, 사흘 극도 피곤

이스라엘인 최초 오미크론 감염자 언론 인터뷰

“백신맞고 마스크 써서 그나마 1명한테만 옮겨”

이스라엘의 첫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는 열과 피로, 근육통 등의 증상을 겪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의사 엘라드 마오르는 7일 예루살렘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오미크론은 예상보다 강력했다”면서 “48시간 동안 열이 났고, 72시간 동안 극도로 피곤했으며 근육통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마오르는 심장내과 전문의로 학회 참석차 영국 런던에 대녀온 뒤인 지난달 28일 코로나19 진단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후 오미크론 변이 감염이 확인됐다.

그는 “런던에 도착했을 때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했고 이스라엘로 돌아오기 72시간 전에도 같은 검사를 받았다”며 “이스라엘 텔아비브 공항에 착륙했을 때도 다시 검사했지만 그땐 모두 음성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이스라엘인 중 최초로 오미크론 변이 감염이 확인된 사람”이라며 “아마 나 이전에도 감염자가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아무도 이스라엘인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마오르는 런던에 갔을 당시 매일 지하철을 탔는데, 다수의 승객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였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감염 경로와 관련해 “그들 중 일부가 백신을 안 맞았을 수 있고, 학회 또는 비행기에서 감염됐을 수도 있다”고 추정했다.

그는 자신이 화이자 백신을 3차까지 접종했는데도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것에 대해 “백신은 바이러스로부터 완전한 보호를 제공하지는 않는다”면서 “심각한 증상과 사망은 막아줄 수 있지만 감염 자체를 막아주진 않는다”고 강조했다.

마오르는 자신으로 인해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사람은 마스크 없이 그와 회의에 동석했던 동료 의사 1명뿐이라며 “바이러스를 옮기지 않은 건 내가 백신 접종을 완전히 했고,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썼으며, 사회적 거리두기에 경계심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내와 13세, 17세인 자녀도 모두 예방접종을 받았으며 이들을 감염시키지 않기 위해 10일 동안 방 안에 혼자 머물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내가 겪은 증상으로 봤을 때 백신을 안 맞았다면 더 심각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었다”며 “사람들은 반드시 백신을 맞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확진 판정을 받은 지 열흘 만에 업무에 복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