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아이티 대통령, 사저에서 괴한들에게 피살

“영어와 스페인어 쓰는 외국인들이 범인”

지난 5월 한 국가 기념일 행사에 참석한 조브넬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 5월 한 국가 기념일 행사에 참석한 조브넬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카리브해 빈국 아이티의 조브넬 모이즈(53) 대통령이 괴한들에게 살해됐다고 주요 외신들이 7일 보도했다.

로이터, AP통신 등에 따르면 아이티의 클로드 조제프 임시총리는 신원 불명의 사람들이 지난 밤사이 모이즈 대통령의 사저를 침입해 그에게 총을 쏴 살해했다고 발표했다.

조제프 임시총리는 모이즈 대통령이 영어와 스페인어를 쓰는 외국인들의 공격을 받았다면서 “잔혹하고 야만적인 행위”라고 비난했다.

극심한 빈곤과 자연재해, 무장 갱단의 세력 확대 등으로 혼돈에 빠진 아이티에선 최근 들어 정치적 혼란이 더 심화했다.

아이티는 인구 1100만여 명의 60%가 하루에 2달러를 벌지 못한다고 AP가 전했다.

2017년 취임한 모이즈 대통령은 2018년 예정된 총선이 극심한 정치적 대립으로 연기되고 의회가 해산된 혼돈의 상황에서 아이티를 이끌어왔다.

아이티의 야권은 모이즈가 사법부의 권한을 축소하고 자신에게만 보고하는 정보기관을 설치하는 등 독재를 획책한다고 비판해왔다.

최근에는 모이즈 대통령의 임기가 올해 2월 법적으로 이미 종료됐다면서 그의 사임을 요구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