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한다

연방정부, 코로나 등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에 32억불 투자

미국 제약회사 머크 앤드 컴퍼니(MSD)가 개발 중인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Merck & Co Inc/Handout via REUTERS]

미국 제약회사 머크 앤드 컴퍼니(MSD)가 개발 중인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Merck & Co Inc/Handout via REUTERS]

연방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에 이어 ‘경구용 치료제'(먹는 치료제) 개발을 위한 지원 강화에 나섰다.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17일 백악관 브리핑에서 미국이 코로나19 및 다른 위험한 바이러스들을 치료하는 알약형 항바이러스제 개발에 32억달러(약 3조6000억 원)를 투자한다고 밝혔다고 AP 통신 등이 보도했다.

파우치 소장은 에볼라, 뎅기열,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등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을 초래할 수 있는 많은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제가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미국 정부의 계획대로라면 올해 안에 코로나19와 관련한 첫 경구용 치료제가 제품화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백신에 이어 알약 형태의 경구용 치료제까지 개발된다면 코로나19에 대한 공포도 상당 부분 사라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현재 연방 식품의약국(FDA)이 정식 승인한 코로나19 치료제는 렘데시비르뿐이다.

그러나 렘데시비르는 정맥 내 주입 방식으로 투약하기 때문에 환자들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환자들이 병원에 가지 않고 집에서도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경구용 치료제가 개발된다면 코로나19 사태의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한 화이자와 함께 머크 앤드 컴퍼니(MSD) 등 여러 제약회사가 경구용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앞서 미국은 코로나19 백신 개발 과정에선 180억 달러(약 20조4120억 원)를 투입해 제약 업계의 연구를 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