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월드컵 축구 홍보대사에 슈퍼모델?

FIFA 아드리아나 리마 선정…’무슨 기준이냐’ 비판

도드가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리마의 SNS 초기 화면을 캡처해 올려놓은 사진.
도드가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리마의 SNS 초기 화면을 캡처해 올려놓은 사진. [도드 소셜 미디어 화면 캡처]

올해 7월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개막하는 여자 월드컵 글로벌 홍보대사에 브라질 슈퍼모델 아드리아나 리마(42·브라질)를 선정한 국제축구연맹(FIFA)의 결정이 비난 여론에 휩싸였다.

FIFA는 2월 28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22 더 베스트 FIFA 풋볼 어워즈 시상식 행사에서 리마를 올해 여자월드컵 글로벌 홍보대사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그러자 호주 여자 국가대표 출신 모야 도드가 자신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를 비판하고 나섰다.

또 가톨릭 신자인 리마가 평소 낙태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혀왔다며 “이 홍보대사가 여성의 권리에 대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왔느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FIFA가 선수 출신이 아닌 축구와 무관한 모델을 홍보 대사로 앞세우는 것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표출한 것으로 읽힌다.

잔니 인판티노 FIFA 회장은 리마의 홍보대사 선정에 대해 “아드리아나를 만나면 그의 따뜻함과 친절함, 또 우리 종목에 대한 열정을 느낄 수 있다”며 “아드리아나는 축구와 함께 숨 쉬고 있으며, 바로 그런 점이 FIFA와 전 세계 팬들의 연결 고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도드는 또 최근 FIFA가 사우디아라비아 관광청과 올해 여자월드컵 후원 계약을 맺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이런 마케팅 전략도 당황스럽다”며 “FIFA는 성 소수자들을 사우디아라비아에 보내고 싶어 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리마는 자신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 “FIFA 가족의 일원이 돼 커다란 영광”이라며 “저도 한 명의 팬으로서 이 아름다운 스포츠가 더 많은 팬과 연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