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룩무늬 홍합’ 미국 전역서 비상

우크라이나 수입 어항 풀에 붙어서 21개주서 발견

무서운 번식력 지녀…생태계 파괴하고 수도관 막아

생태계를 파괴하는 대표적인 외래종인 얼룩무늬 홍합(Zebra Mussel)이 시애틀서 처음 발견된 뒤 플로리다와 노스캐롤라이나 등 전국 21개주에서 잇따라 발견되고 있어 비상이 걸렸다.

워싱턴주 어류야생부(WDFW)는 얼룩무늬 홍합이 지난 주 시애틀의 한 애완동물 용품업소에 수입돼 온 ‘Betta Buddy’상표의 이끼 풀에서 처음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이 업소 직원이 이를 연방 지질연구소(USGS)의 ‘외래종 동식물’ 데이터베이스에 올리자 담당 생태학자 웨슬리 대니엘이 플로리다주 게인스빌의 한 애완동물 업소를 방문, 거기서도 이끼 풀에 붙어 있는 얼룩무늬 홍합을 발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캘리포니아, 오리건, 알래스카를 포함한 전국 21개주에서 잇달아 보고돼 당국이 긴급 박멸작업에 나섰다.

어항용 이끼 풀(moss ball)에 붙어 있는 얼룩무늬 홍합/Courtesy of NCWRC

 

USGS는 러시아의 호수 원산지의 민물조개인 얼룩무늬 홍합이 어항의 장식용 풀인 이끼에 붙어 있었다고 밝히고 이 풀은 우크라이나에서 수입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양학자들은 이 조개가 방출될 경우 급격하게 번식돼 미국의 토종 어패류를 크게 위협할 뿐 아니라 하수도를 비롯한 각종 수도관을 막고 보트 등 어획 장비들도 망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발전소의 수로에 붙어 기간산업에도 막대한 손실을 입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USGS는 이 조개가 이미 미국 내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고 보고 전국의 애완동물 용품 업소에 경보를 발령하는 한편 이끼 풀을 수입했다면 즉각 제거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생태학자들은 애완동물 업소나 어항 소유자들이 이끼 풀을 플라스틱 봉지에 넣어 냉동고에 24시간 이상 얼리거나, 끓는 물에 1분 이상 담갔다 폐기하도록 조언했다.

Zebra mussel, adult – Photo by Amy Benson; U.S. Geological 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