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직원 사칭 전화사기 극성

지난해 7월부터 전구서 9만6000여명에 사기 시도

아마존 직원을 사칭하는 전화사기가 폭증하고 있어 연방통상위원회(FTC)가 직접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FTC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 7월~2021년 7월 사이에 미 전역에서 9만6000여명에 달하는 고객들이 아마존 직원을 사칭하는 전화사기 시도를 받았는데 이는 애플, 비자 신용카드 등 타 기업에 비해 5배 이상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애플의 경우 동기간 동안 고객들을 상대로 한 직원 사칭 전화사기 건수가 1만 6000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동안 아마존 직원 사칭 전화시기로 인해 피해를 당한 고객들의 피해 총액은 2700만 달러에 달하고 평균 사기 피해액은 1000달러 수준이었다.

관련 팟캐스트 운영자 애담 레빈은 “아마존 브랜드는 사실상 미국인 전체가 알고 이용하는 브랜드라 사기꾼들이 쉽게 전화사기에 이용하고 있다”며 “사기꾼들은 주로 고객들에게 아마존 계좌에서 수상한 거래 내역과 승인하지 않은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며 고객들에게 접근하고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사기꾼들은 주로 음성메시지에 회신 전화번호를 남기고 고객들이 확인차 전화를 걸어오면 아마존 직원이라며 문제해결과 환불을 위해 고객의 컴퓨터에 원격으로 들어갈 수 있게 승인해 달라고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FTC는 “그러나 원격으로 컴퓨터에 들어간 사기꾼들은 고객들에게 환불을 해 주는 것 처럼 컴퓨터를 작동한 후 피해액 보다 더 많은 금액이 환불됐으니 차액을 특정 계좌로 송급해야 한다며 사기를 치고 있다”고 밝혔다.

아마존은 “일부 직원들이 고객들에게 필요시 전화를 걸기는 하지만 절대로 예민한 개인 정보를 요구하거나 예상치 않은 환불을 주겠다고 하지는 않는다”고 경고했다. /시애틀N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