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조지아주, 트럼프 선거 뒤집기 압력 조사 착수

지난달 내무장관과 통화…”승리 위한 표 찾아내라” 압박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선 후 조지아주 내무장관과의 통화에서 주 선거 결과를 뒤집도록 압박한 사안에 대해 주 국무장관실이 조사에 착수했다.

로이터통신은 8일 조지아주 내무장관실이 이날 트럼트 전 대통령과 브래드 래펜스퍼거 장관의 통화와 관련해 조사를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월터 존스 장관실 대변인은 “제기된 문제에 대해 조사를 벌이는 것”이라면서 “이번 조사는 사실 확인을 위한 행정적인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후 사법적인 절차는 주 법무장관이 맡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1월 2일 공화당 소속인 래펜스퍼거 장관과 한 시간 동안 통화를 하며 선거 결과를 뒤집도록 압력을 가했다.

조지아주는 이번 대선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1만1779표 차이로 승리한 지역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시 통화에서 “승리를 위한 1만1780표를 찾아내길 바란다”고 말했고, 이런 내용이 담긴 녹취록이 언론을 통해 공개됐다.

이에 민주당 소속 캐슬린 라이스와 테드 리우 하원의원은 연방수사국(FBI)에 서한을 보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요청한 바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당시 통화 내용은 선거 부정 모의 및 교사, 고의적인 선거 업무 방해 등 적어도 3가지 주 선거법을 위반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유죄가 확정되면 벌금이나 구금에 처해진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연방의회 의사당 난입 사태가 발생한 지난 1월 6일 지지자들을 상대로 한 연설에서 당시 통화 내용을 자랑스럽게 떠벌리기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퇴임과 함께 기소 면책 특권을 상실함에 따라 이번 사안을 비롯한 여러 법적인 곤경에 처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일례로 맨해튼 지검은 트럼프그룹의 세금·금융·보험 사기 의혹을 수사중이며, 여러 건의 민사소송도 걸려있다.

트럼프 측은 가족 사업에 대한 당국의 수사를 정치적 동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조지아주 상원의원 선거 지원유세 하는 트럼프 [AP=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