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교구, 김대건 신부 유해 논란 사과

“과거 도난도 확인”…교구 본당 85곳에 유해 안치 파악

성 김대건 신부 유해 판매글
성 김대건 신부 유해 판매글 [번개장터 화면 캡처]

천주교 서울대교구가 ‘한국인 첫 사제’ 성 김대건 신부의 유해 관리 부실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했다.

서울대교구는 8일 보도자료를 내 “최근에 매스컴을 통해 성 김대건 신부님의 유해에 관해 좋지 않은 소식을 접하고 염려하는 모든 분께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김대건 신부의 유해가 교회 기관 외에도 사제와 수녀, 신자 등 개인에게 나눠져 유해 분배와 관리에 논란이 있다는 최근 연합뉴스 보도와 관련해 “무분별하게 분배된 것이 아니라 교회 책임자들이 관례와 전통에 맞게 분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도 “그 당시에 유해를 수령한 사람의 이름이 기록된 문서가 있어서 개별적 확인 작업을 했지만, 자세한 신상정보가 없어서 미진한 부분도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서울대교구는 과거 김대건 신부의 유해 도난 사건이 있었던 사실도 확인했다.

이 교구는 “이번 전수조사 중 1983년 모 본당에서 김대건 성인의 유해를 전시하던 중에 도난을 당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성인 김대건 신부' 유해 분배기록 담은 자료집
‘성인 김대건 신부’ 유해 분배기록 담은 자료집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한국인 첫 사제’ 김대건 신부의 유해 일부를 1969∼1996년 분배했다는 기록이 담긴 자료집. 1996년 가톨릭계에서 출간된 자료집을 통해 성당 등 교회기관 외에도 신부와 수녀, 신자 개인에게 유해가 분배됐던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대교구는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이던 지난해 10월부터 개시한 성인 유해 전수조사를 통해 교구 103개 본당이 천주교 성인 유해를 모시고 있고, 그중 85개 본당에 김대건 신부 유해가 안치돼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 교구는 “성인 유해에는 반드시 증명서(교구장의 확인서)가 필요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유해 증명서를 분실한 본당이 적지 않아서 확인 과정을 거쳐 증명서를 재발급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유해 보존 상황을 좀 더 분명하게 감독하고, 가짜 유해의 유통을 방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기대했다.

아울러 개인적으로 성인의 유해를 받아 소유한 이들에게 올해 9월까지 서울대교구 사무처에 신고하거나 교구에 봉헌해 유해를 필요로 하는 국내외 성당에 모실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서울대교구는 “신고 기간이 끝난 후에는 교구장의 증명서가 없는 김대건 신부의 유해는 교회법상 성 김대건 신부님 유해로 인정할 수 없다고 공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교구는 현재 본당 이외 수도회 등 김대건 신부 유해 및 순교자 유해 배포상황을 다각도로 조사하고 있으며 새로운 사실은 추후 알리겠다고 덧붙였다.

김대건 신부 초상화
김대건 신부 초상화 [당진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