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백신 2천만회분, 어디로 갔을까?

트럼프 정부 시절 운송과정 추적 부실, 주먹구구식 관리 후유증

창고보관·이동중 백신현황 중앙정부 차원 파악 안돼 ‘발등의 불’

조 바이든 행정부가 전임 행정부 시절 연방정부에서 배급한 이후 소재가 불분명해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행방을 파악하느라 골머리를 겪고 있다고 일간 가디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 등이 30일 보도했다.

현 정부 고위 당국자들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가 연방정부를 떠난 백신의 운송 과정을 상세하게 추적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백신이 각 주에 도착한 이후에는 실제 접종이 이뤄지기 전까지 소재를 추적하는 임무를 주정부에 맡기면서다.

트럼프 행정부 시절 연방정부는 접종이 끝난 백신 물량에 대한 보고만 받았다. 전국 각지의 창고, 냉동고에 쌓여 있거나 이동 중인 백신의 현황을 중앙정부가 모르고 있었다는 의미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유기적 협조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백신 보급 및 관리 체계가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진 셈이다.

(올리브 브랜치 AP=연합뉴스) 지난달 20일(현지시간) 미국 미시시피주 올리브 브랜치에 있는 의약품 유통업체 매케슨의 유통시설에서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박스에 포장되고 있다.

이 때문에 보건 당국자들은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행방이 ‘묘연’해진 백신의 소재를 파악하는 데에 골몰해야 했다고 폴리티코에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인수위원회 구성원이었던 줄리 모리타 ‘로버트 우드 존슨 재단’ 부회장은 “인수위에서 백신의 전반적 현황을 파악한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라면서 “백악관에 입성하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추정하고 계획을 세웠었다”고 설명했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이날 기준으로 연방 정부에서 배급을 마친 백신은 4900만 회분이다. 이중 각 주 의료시설에서 실제 접종이 완료된 것으로 집계된 물량은 2700만 회분에 그친다.

나머지 2200만 회분의 행방에 대한 기록이 없다는 의미다.

폴리티코는 접종이 이뤄졌지만 아직 데이터에 반영되지 않은 물량이 200만 회분이라고 전했다. 이를 고려해도 아직 약 2천만 회분의 소재가 분명치 않다.

이와 관련, 로셸 월렌스키 CDC 국장은 지난 28일 USA투데이에 “앞으로 일주일간 우리 업무 대부분은 운송 중인 백신의 정확한 위치와 접종 일자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연방 정부가 백신의 운송 절차를 세부적으로 추적하려는 이유 중 하나는 전국 각지에서 발생하는 물량 부족사태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최근 버지니아주 알링턴의 한 병원은 주정부가 각 카운티 보건당국에만 백신을 배급하겠다고 밝힌 이후 약 1만 건의 백신 접종 예약을 취소해야 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인종 간 백신 수급 불균형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중앙정부 차원의 현황 파악이 필요하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지난 25일까지의 인종별 백신접종 현황을 공개한 17개 주와 2개 도시의 자료를 AP통신이 분석한 결과 모든 지역에서 흑인의 백신 접종률이 전체 주민의 평균 접종률보다 낮았다.

일례로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선 흑인 주민 비율이 22%인데 백신 접종자 중 흑인 비율은 11%에 그쳤다.

뉴욕주에서 활동하는 의사 우셰 블랙스톡은 “흑인 거주 지역에 백신이 공급되지 않으면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있었던 인종 간 보건 격차가 더 악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