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속에 모인 300명 “증오범죄 멈춰라”

애틀랜타 한인타운서 촛불집회…인종 초월 “혐오범죄 규탄” 한목소리

흑인, 한국말로 “함께 싸울 것”…백인 “아시안 공격은 나에 대한 공격”

한인 등 아시아계 여성 6명을 포함해 모두 8명의 목숨을 앗아간 미국 애틀랜타 총격 사건의 희생자를 추모하고 아시아계를 겨냥한 혐오 범죄를 규탄하는 촛불집회가 메트로 애틀랜타의 대표적인 한인타운인 둘루스시에서 개최됐다.

20여개 한인 단체들로 구성된 ‘애틀랜타 아시안 혐오범죄 중단 촉구 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 귀넷플레이스몰 뷰티마스터 매장 앞 주차장에서 촛불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한인 외에 중국계, 베트남계 지도자들과 한병철 목사(애틀랜타중앙교회), 정만영 꼴레 신부(성 김대건 천주교회)등 종교계 인사 등 300여명이 참석해 “아시아계 대상 혐오범죄를 멈추라”고 외쳤다.

둘루스는 애틀랜타 한인타운의 중심지이자 총격 희생자 중 한인 3명이 거주하던 곳이다. 이날 집회에는 비가 내리고 번개까지 치는 날씨에도 많은 시민들이 모였다.

증오범죄 규탄 촛불집회 [한인 비대위 제공]애틀랜타 한인들이 주도한 집회였지만, 중국계와 베트남계 등 아시안은 물론이고 흑인과 백인들도 동참해 증오범죄 근절을 위해 힘을 합치겠다는 연대와 우정의 메시지를 전했다.

기독교와 천주교, 불교, 이슬람교 등 종교인들도 참석해 희생자의 명복을 빌고 아시아계 이민자의 각성을 촉구하는 기도를 올렸다.

김백규 위원장은 “이번 사건은 아시아계에 대한 혐오범죄 그 자체”라며 “우리도 세금을 내고 투표를 하는 미국인이다. 우리는 이방인이 아니며 우리의 권리를 되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인 샘 박 조지아주 하원의원은 지난주 애틀랜타를 방문한 조 바이든 대통령과의 면담 내용을 소개하며 “조지아주 정치권은 아시아계에 대한 공격을 절대 묵과하지 않을 것이고 여러분을 보호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인타운을 지역구로 둔 백인 캐롤린 보르도 연방 하원의원은 “아시아계에 대한 공격은 저에 대한 공격과 다름없다”며 “혐오범죄 방지를 위해 정치권이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흑인 인권운동가 엘리자베스 오밀라미 호세아재단 이사장은 “마틴 루서 킹 목사는 인종차별에 용감히 맞서 싸우다 총격으로 숨졌다. 비극은 계속되고 있다”며 “흑인 커뮤니티는 한인, 아시아계의 아픔을 이해하고 함께 싸울 것”이라고 다짐했다.

오밀라미 이사장은 킹 목사의 동료였던 호세아 윌리엄스 목사의 딸이다.

타리스 존슨 귀넷카운티 교육위원과 함께 참석한 한 흑인 일행은 연단에 올라 한국말로 직접 연대의 뜻을 전해 호응을 끌어냈다.

그는 “누구도 집 밖을 나섰을 때나 직장에 갈 때 두려움을 느껴서는 안 된다”며 “인종차별에 함께 맞서 싸우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애틀랜타 한인타운 한복판에서 모든 인종과 세대가 모이는 행사가 개최돼 더욱 뜻깊다”며 참석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윤수영 기자 yoon@atlantak.com

Atlanta K Media

Atlanta K Media

증오범죄 규탄 집회에 집결한 시민들 [한인 비대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