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 “트럼프 수색영장 공개 청구”

WP “FBI가 찾으려 했던 문서 중 핵무기 기밀 문건 포함”

법무부, 트럼프 겨냥한 정치적 ‘표적수사’ 주장 불식 주력

조 바이든 행정부는 11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에 대한 연방수사국(FBI)의 압수수색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그러면서 직전 대통령에 대한 이러한 전례 없는 강제 수사에 대해 상당한 근거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치적 의도가 깔린 ‘표적 수사’가 아니라는 것이다.

메릭 갈런드 법무부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FBI가 8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 내 자택을 압수수색했다고 확인했다.

1·6 의사당 난입 사태를 조사 중인 미 하원 특별위원회는 조사 과정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록물 일부가 훼손되고, 일부는 마러라고로 반출된 사실을 확인했다. 반출 자료에는 ‘국가기밀’로 표시된 문서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은 문서 15상자를 국립문서보관소에 반환했으나 마러라고에 반환하지 않은 기밀문서들이 더 있다는 의혹이 가라앉지 않았다.

갈런드 장관은 압수수색에 대해 ‘상당한 근거’가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 사안에 대한 ‘상당한 공익’을 근거로 마이애미 연방법원에 압수수색 영장 내용을 공개해 달라고 청구했다고 밝혔다.

압수수색 영장에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반출한 구체적인 기밀 문건 등이 적시되어 있을 것으로 보여 영장이 공개되면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 워싱턴포스트(WP)는 FBI의 압수수색 대상에 핵무기 관련 기밀 문건이 포함됐다고 보도하며 “이것이 FBI와 법무부가 신속하게 이를 되찾고자 하는 화급한 (압수수색의) 동기가 됐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법무부는 압수수색 때 트럼프 측에 영장 사본과 압수한 자료 목록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가 영장 공개라는 ‘초강수’를 둔 것은 기밀 문건 유출 의혹과 관련, FBI가 전례 없이 전직 대통령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것에 대해 자신의 대선 출마를 막으려는 정치 수사라고 반발하는 트럼프 전 대통령에 정면 대응하는 의도로 보인다.

또 트럼프 전 대통령에 사실을 왜곡하지 말고 수사에 협조하라는 경고를 보내는 동시에 차기 대선 출마 가능성이 유력한 트럼프 전 대통령과 일전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AP통신은 “압수수색 영장은 조사가 진행 중에는 공개하지 않기에 이번 요청은 주목할 만하다”며 영장 공개 요청이 법원에 의해 받아들여질지, 그렇게 된다면 언제가 될지 아직은 불투명하다고 덧붙였다.

CNN은 마이애미 연방법원이 법무부 측에 영장 공개를 동의하는지 트럼프 전 대통령측과 12일 오후 3시까지 협의하도록 지시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백악관 관계자는 갈런드 장관의 회견을 사전 공지 받지 못했다고 밝혀 이번 수사가 법무부의 독립적인 수사상의 판단에 따른 것이란 점을 부각했다.

갈런드 장관은 아울러 향후 더 많은 정보가 적절한 방식으로 적절한 시기에 제공될 것이라며 추가 대응을 예고하기도 했다.

또 이번 압수수색 사실이 공개된 이후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층의 법무부와 FBI에 대한 협박과 공격을 비난하면서 “부당한 공격에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갈런드 장관의 회견 직후 성명을 내고 법무부에 완전히 협조적이었음에도 영장이 발부돼 압수수색이 진행됐다고 또다시 불만을 표했다.

이어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마러라고 압수수색 영장과 관련 서류를 즉각 공개하라”고 정면으로 응수했다.

이어 “비미국적이고, 부당하고, 불필요한 마러라고 사저 침입과 관련한 문서 공개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압수수색 이후 SNS 등을 통해 법무부와 FBI 공격을 위한 무장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으며, 심지어 갈런드 장관에 대한 암살 주장까지 나오는 등 과격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과 지지자들은 FBI가 사저를 수색하면서 수사 관련 증거를 심어놓은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에 갈런드 장관은 회견에서 “(이런) 비판은 근거 없는 음모론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크리스토퍼 레이 FBI 국장은 이날 네브래스카주의 FBI 현장 사무소를 방문한 뒤 회견에서 트럼프 지지자들의 폭력 위협이 “개탄스럽고 위험하다”고 비판했다.

레이 국장은 “난 항상 법 집행에 대한 위협을 우려한다”며 “법 집행에 대한 폭력은 여러분이 누구에게 화가 나 있든 정답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레이 국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 집권 당시 FBI 국장으로 임명됐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AP 연합뉴스 자료 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