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대통령 사면 대가 뇌물 수수 의혹 수사중”

비밀 로비 통해 사면 요청 정황…압수수색 통해 증거 확보

연방 법무부가 대통령 사면을 대가로 백악관이나 관련 정치 위원회로 뇌물이 오고 간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연방 법원 문서를 인용해 로이터통신이 1일 보도했다.

연방 지방법원 판사인 베릴 하웰은 이날 ‘사면 대가 뇌물 수수 사건’이라고 명명된 문건을 공개했다. 전체 18페이지 분량의 문건 가운데 약 절반은 내용이 검은 줄로 가려져 있고, 사건 혐의자들의 이름도 밝혀지지 않았다.

문건에는 “대통령 사면이나 형기 단축 대가로 잠재적인 정치적 기여를 제공”하려한 뇌물사건의 증거를 워싱턴D.C 연방검찰이 확보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문건은 또 연방검찰이 “비밀 로비 계획”도 들여다보고 있다면서,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2명이 “법적인 등록요건을 준수하지 않은 채 백악관 고위 관리들을 상대로 하는 로비스트로 활동했다”고 적시하고 있다.

법원 문건에 따르면 검찰은 특정되지 않은 사무실을 급습해 아이폰와 아이패드, 노트북 등 50여개의 디지털 기기를 압수했다.

법무부는 이어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변호사와 의뢰인들 사이에 오고 간 특정 이메일의 열람을 하웰 판사에게 요청했다. 하웰 판사는 지난 8월에 변호사 고객 간 비밀유지 특권은 이번 사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국 대통령은 연방 범죄로 기소된 이를 사면하는 데 미국 헌법 상 광범위한 권한을 누린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에 자신의 최측근인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사면했다. 플린 전 보좌관은 러시아 당국자와 접촉한 사실을 두고 연방수사국(FBI)에 거짓진술을 한 혐의로 기소됐다.

일각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임기 마지막 달에 여러 사면을 단행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백악관/AP=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