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후유증에 타이레놀 권장하는 이유는?

소염진통제 항염증 효과 면역반응 영향 끼칠 가능성 있어”

‘애드빌’ 등 이부프로펜 계열 보다 아세트아미노펜이 안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 후 발열 등 경증 이상반응에 소염진통제보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제를 권장하는 이유가 소염진통제의 항염증 효과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송준영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감염내과교수는 2일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발열 증상 시 해열 효과만 있는 아세트아미노펜을 1차적으로 권하는 이유는 소염진통제가 포함돼 있는 약(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NSAIDs)은 항염증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과학적 근거는 부족하지만 항염증 효과가 면역 반응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을 고려한다”며 “다만, 아세트아미노펜 단일 성분으로 조절이 안되면 소염진통 효과가 포함된 약도 쓸 수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소염진통제로 잘 알려져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해열과 염증 완화, 통증 억제 등 복합적 효과를 갖고 있다. 이 계열의 성분으로는 ‘이부프로펜’이 대표적이며 ‘애드빌’ 등 제품이 해당된다.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규명된 것은 아니지만, 전문가들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계열 약물의 항염증 효과가 면역 반응을 저하시키고 코로나19 감염을 촉진하는 등 백신 접종 후 항체 형성 등에 방해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보건당국 등에서 백신 접종 후 우선 권장하는 약은 아세트아미노펜 단일 성분이다. 수입 제품인 ‘타이레놀’이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동일 성분의 약이 국내에만 70여종 허가를 받아 판매 중이다.

타이레놀/tylen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