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맞을 사람 있나요?” 냉동고 고장 해프닝

시애틀 병원서…12시간 내 1650명 백신 접종 완료

워싱턴주 시애틀의 한 의료기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냉동고가 고장 나 단기간 내 시애틀 주민 1650명에게 백신을 접종한 해프닝이 벌어졌다.

시애틀 타임스에 따르면 지난 28일 오후 5시 카이저 퍼머넌트 병원에서 1650회 분의 모더나 백신을 보관하던 초저온 냉동고가 고장났다.

모더나 백신은 영하 20도의 온도를 유지해야 해 냉동고 준비가 필수다. 일반냉동고에서도 보관이 가능하지만, 실온에 노출되는 경우 유통기한은 12시간이다.

퍼머넌트 병원은 의료진, 소방공무원 등에 대한 접종을 앞두고 있었지만, 냉동고 고장으로 단시간 내에 많은 백신을 접종해야 했다. 이 병원은 주위 병원과 지역사회를 수소문해 65세 노인들을 위주로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같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이 같은 내용이 알려지자 해당 백신이 공급된 의료센터 밖에는 긴 줄이 늘어섰다. 이들 중 새벽에 일어나 목욕가운을 입거나 슬리퍼를 신은 채 나타난 사람들도 많았다고 더 시애틀 타임스는 보도했다.

시애틀 병원 관계자는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나이든 환자 등을 우선시하려 했으나 백신 유통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모두 접종하는 것이 우선이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나타난 덕분에 12시간 내 접종을 마칠 수 있었고, 백신이 낭비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었다.

아직까지 누가 접종을 했는지, 왜 냉동고가 고장났는지 등 자세한 사항은 알려지지 않았다.

카이저 시애틀 병원/Kaiser Permanente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