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진 지검장 사임, 조직적 압력여부 수사

조지아 풀턴카운티 검찰, 트럼프에 ‘조직범죄’ 적용 검토

트럼프와 측근 선거압력 불법성 여부 판단 후 결정할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에 대한 상원의 탄핵안 부결과는 상관없이 검찰 수사에 속도가 붙는 분위기다.

뉴욕타임스(NYT)는 14일 조지아주 풀턴카운티 지방검찰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검찰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해 대선 당시 전통적인 공화당 강세 지역인 조지아주에서의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주 정부 관계자들과 통화하는 과정에서 불법 행위가 있었는지 살펴볼 볼 계획이다.

앞서 현지 언론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브래드 래펜스퍼거 조지아주 내무장관과 통화에서 조지아주 대선 결과를 뒤집을 수 있는 표를 찾아내라고 위협한 녹취록을 공개했다.

특히 검찰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선거 개입이 확인될 경우 조직범죄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뿐 아니라 측근인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까지 래펜스퍼거 장관에게 부재자 투표를 무효로 해달라는 압력성 전화를 걸었다는 사실까지 감안한다면 조직적인 범죄 행위가 이뤄졌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패니 윌리스 풀턴카운티 검찰청장은 NYT와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조직범죄라고 하면 마피아만 떠올리지만, 조직범죄는 불법을 저지른 단체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 조직이나 개인 회사 등 조직범죄 혐의를 적용할 수 있는 대상에는 제한이 없다는 것이다.

NYT는 실제로 윌리스는 학생 성취도 평가를 조작한 애틀랜타의 공립학교 교사들을 조직범죄로 기소한 적이 있다고 전했다.

학교의 평균 점수를 올리기 위해 답안지를 고친 12명의 교사가 기소됐고, 법원은 이 중 10명의 교사에게 최대 5년 형을 선고했다.

검찰은 선거 결과를 뒤집기 위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주장한 선거 부정 수사 착수를 거부한 박병진 조지아 연방 북부지검장이 사임하는 과정에서도 백악관의 조직적인 압력이 있었는지를 들여다볼 계획이다.

검찰은 다음 달 풀턴 카운티 대배심에 관련자들을 소환할 예정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을 포함해 관련자 중 누가 소환될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한편 뉴욕 맨해튼 지검은 트럼프 그룹의 금융사기 혐의 수사의 일환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맨해튼 부동산 관련 금융거래를 조사 중이다.

박병진 전 연방지검장/AP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