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아시아계 차별 방지 행정명령 서명

차별방지법 이어 발효…”언어지원 확대와 경제적 기회 제공”

조 바이든 대통령이 28일 미국내 증가하는 아시아계 차별과 폭력 방지를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백악관 성명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번 행정명령을 통해 아시아계 미국인과 하와이·태평양 섬 주민들에 대한 백악관 이니셔티브를 구축, 언어 지원 확대와 경제적 안보와 기회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사태를 거치면서 미국내 아시아계에 대한 폭력이 증가해왔다. 코로나19가 중국에서 처음 발현하면서 중국과의 관련성이 부각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전부터도 미국 역사에서 아시아계는 수많은 차별에 직면해왔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2차 세계대전 당시에도 미국 정부는 일본계 미국인들을 거주지에서 몰아내 수용소로 보낸 전례가 있다.

백악관은 성명에서 “코로나19 팬데믹과 이번 위기 동안 특정 정치 지도자들이 사용한 외국인 혐오적인 수사는 아시아계에 대한 차별과 폭력, 외국인 혐오(제노포비아)적 비극의 씨앗이 됐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역시 코로나19를 두고 ‘중국 바이러스’라고 언급하며 혐오를 부추긴 바 있다.

백악관은 “팬데믹 기간 아시아계 미국인과 하와이·태평양 섬 주민들이 직면 중인 보건 불평등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바이든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