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표밭’ 버지니아 주지사에 친트럼프 후보 당선

공화당 영킨 후보 ‘놀라운 승리’…트럼프 존재감 재확인

바이든 지지율 하락 속 민주당 내년 중간선거에 먹구름

바이든 대통령(왼쪽) 트럼프 전 대통령
바이든 대통령(왼쪽) 트럼프 전 대통령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민주당이 전통적으로 강세였던 버지니아주 주지사 선거에서 친트럼프 성향의 공화당 후보가 당선됐다.

CNN, AP통신 등에 따르면 글렌 영킨(54) 공화당 후보는 2일 치러진 주지사 선거에서 테리 매콜리프 민주당 후보를 따돌렸다.

CNN은 개표가 98% 진행된 상황에서 영킨 후보가 50.9%의 득표율을 기록했다면서 매콜리프(48.4%) 후보를 누르고 당선이 확정됐다고 보도했다.

매콜리프 후보는 빌 클린턴 전 대통령,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등과 친분이 있는 정치인 출신으로 2014∼2018년 버지니아 주지사를 지냈다.

이번 선거는 조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리전 양상으로 치러진 터라 바이든 대통령은 상당한 정치적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1년전 치러진 대선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버지니아주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보다 득표율이 10%포인트 높았던 만큼 미국 언론들은 이번 선거 결과를 ‘놀라운 공화당의 승리’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내년 11월 예정된 중간선거에도 여당인 민주당에 암운이 드리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지난달 23일 직접 버지니아주를 찾아 지지연설을 했는데도 유권자는 공화당 후보를 택했다.

공화당 후보가 버지니아주 주지사에 당선된 것은 2009년 이후 12년만에 처음이다.

2024년 대선 재도전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는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번 버지니아주 선거로 정치적 존재감을 재확인하게 됐다.

공화당으로서도 이번 선거 결과를 토대로 바이든 대통령의 실정을 부각하며 지지세를 확대할 동력을 얻게 됐다.

이번 선거는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치러진 첫 주요 지방선거였다.

버지니아주는 전통적으로 민주당의 ‘표밭’이었지만 이번 주지사 선거전은 초접전 양상으로 흘러갔다.

미 버지니아주 주지사에 당선된 공화당 후보 글렌 영킨
버지니아주 주지사에 당선된 공화당 후보 글렌 영킨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때문에 개표 과정에서도 박빙 승부가 펼쳐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으나 영킨 후보는 70% 개표 시점에 9%포인트 이상의 격차를 내는 등 개표 내내 역전을 한 번도 허용하지 않았다.

영킨 후보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를 통해 공화당 내 안정적 지지를 확보하는 한편 적정거리를 지키며 트럼프식 정치에 피로를 느끼는 무당파로의 표심 확대를 공략해왔다.

AP통신은 “영킨 후보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가장 열렬한 지지 세력과 교외 유권자를 결집해 당선됐다”라며 “지난 10년간 진보 진영으로 이동했던 버지니아주가 급격히 반전됐다”라고 해설했다.

매콜리프 후보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영킨 후보를 한 데 묶어 비난하는 데 주력했으나 바이든 대통령이 지지율 하락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공화당에 주지사직을 내주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