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 정책…남학생도 마음만 먹으면 여자 화장실 이용”

시카고 ‘성 정체성 따른 화장실 이용’ 도입 논란…학부모들 반발

‘여학생+”남학생+’로 화장실 표시…”편안함 느끼는 대로 사용”

미국 시카고 교육청 '성 정체성 포용적 화장실' 도입 논란
미국 시카고 교육청 ‘성 정체성 포용적 화장실’ 도입 논란 시카고 교육청 산하 한 학교의 ‘여학생+ 화장실’ 앞에 붙은 안내 문구

미국 3대 교육구인 시카고 교육청(CPS)이 생물학적 성이 아닌, 각 자의 성 정체성을 기반으로 학교에서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는 ‘성 정체성 포용적 화장실’을 도입하도록 결정해 논란이 일고 있다.

CPS는 남성 전용·여성 전용으로 구분돼있던 교내 화장실을 ‘남학생 플러스'(Boys+)·’여학생 플러스'(Girls+)로 재구분하기로 하고 각 학교에 현판 교체 작업을 지시, 일부 학부모의 반발을 사고 있다고 시카고 언론이 15일 보도했다.

CPS는 “교내 화장실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며, 편안함을 느끼는 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지금까지는 ‘성중립적 화장실’ 설치가 각 학교장 재량에 맡겨졌으나, 앞으로는 모든 교내 화장실이 “포용적 공간”으로 바뀌게 된다.

CPS는 교직원용 화장실도 ‘남성+'(Men’s+)·’여성+'(Women’s+)로 재구분해 현판을 교체하고 있다고 전했다.

CPS 산하에는 638개 초·중·고등학교, 34만여 명의 학생과 6만여 명의 교직원이 속해있다.

CPS는 “연방 교육부 인권국이 지난 6월 성전환 학생들의 권리 옹호를 위해 내린 지침에 따라 화장실 재구분 및 현판 교체 작업을 벌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일부 학부모는 “어이없는 결정”이라며 철회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에 나섰다. 온라인 청원 사이트 ‘체인지’에는 15일 오전까지 3천200여명이 서명에 참여했다.

서명운동을 주도한 스티븐 불튼은 “이제 남학생도 마음먹기에 따라 여학생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다. 저학년 여학생 혼자 있는 화장실에 고학년 남학생이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라며 “교육공무원들이 제정신인건지, 진보적 관념에 취해 기본적 품위를 잃은 건 아닌지 의아할 뿐”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학부모 켈리 디나드는 “고등학생인 내 아들하고도 동시에 한 화장실 안에 머물지 않는다”면서 “이 광적인 정책이 얼마나 많은 아동·청소년에게 평생 씻지 못할 신체적·정신적 피해를 초래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CPS는 학부모 공지문에서 “성전환 학생 10명 중 4명이 교내 화장실 사용을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안 또는 불편을 느끼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연방 교육부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 당시인 2016년 각 학교에 “생물학적 성이 아닌, 각자의 성 정체성에 따라 교내 화장실·탈의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라”는 지침을 내렸다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취임 후 폐기했다.

그러나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인 지난 6월 이를 다시 복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