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고 부자들, 8가지가 다르다

CNBC  자수성간 ‘슈퍼 리치’들의 습관 분석해 소개

단순한 부자를 넘어 ‘슈퍼 리치’가 되려면 어떤 습관을 가져야 할까?

경제 전문매체 CNBC는 29일 18개 기업과 1만2000유닛의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는 그랜트 카돈이 관찰한 자수성가 미국 최고 부호들이 일반인과 다른 점 8가지를 정리해 소개했다.

40억달러 이상의 자산가이자 부 증식을 위한 조언을 담은 책 ’10X 법칙(The !0X Rule)의 저자인 카든은 “20년간의 시행착오와 부자들과의 관계정립을 통해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1. 그들은 처음부터 분산투자를 하지 않는다

자산이 많은 부호일수록 위험을 줄이기 위한 분산투자에 당장 신경쓰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은 자신이 설정한 프로젝트에 따라 한 투자종목에 올인하고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그때서야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일론 머스크는 첫 회사인 Zip2를 2200만달러에 매각한 뒤 이 돈을 다음 회사인 X.com에 투자했고, 이 회사가 페이팔과 합병해 1억8000만달러의 수익을 올리자 이를 테슬라에 전액 재투자했다.

2. 부채는 비즈니스를 위한 것이지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다

슈퍼 리치들은 빚을 져서 명품 옷이나 고급 주택을 사지 않는다. 이런 소비의 이자를 갚는 대신에 그 돈을 비즈니스에 투자한다. 또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융자가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3. 주택구매가 항상 우선순위가 되지는 않는다

집을 사는 것은 아메리칸 드림을 상징하지만 부자들은 주택구매에 큰 가치를 두지 않는다. 집을 소유하는 것은 사실 수익을 가져다 주지 않는다. 카든은 3채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데 모두 현금으로 구입해 렌트 수익을 올리고 있다.

4. 수익을 창출하는 부동산은 돈을 보호하고 성장시키는 지름길이다

매달 렌트 수익을 창출해 캐쉬 플로우가 있는 부동산은 자산을 증식시키는 가장 좋은 수단 가운데 하나이다. 수동적 소득을 만들 수 있고 거주용 주택보다 쉽게 매각해서 현금화할 수 있다.

5. 물건를 살 때는 한꺼번에 많이 사라

부자들은 유통기한이 없는 물품은 언제나 벌크(bulk)로 구입한다. 이는 비즈니스 용품이나 개인 소비에 모두 적용된다. 물건을 한꺼번에 많이 사면 가격도 저렴하고 쇼핑에 쓰는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6. 자신의 네트워크에 투자한다

내가 잘 알고 있고 믿을만한 사람들과 거래하고 그들을 통해 투자해야 한다. 잘 아는 사람일수록 그들의 재능과 기술에 대한 평가를 빨리 내릴 수 있고 실패할 확률도 훨씬 적다.

7. 그들은 결코 만족하지 않는다

최고 부자들의 가장 뚜렷한 차이점은 과거의 성과에 결코 만족하지 않고 대신 앞으로 이룰 성과에 집중하는 것이다. 그들은 항상 미래에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이같은 생각은 장래의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창의성, 발명, 투자 습관 등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8. 모든 걸 혼자하려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부자들은 시간이 가장 희귀한 자산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시간은 돈으로도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살 수 없다. 비즈니스나 투자의 소소한 세부사항까지 챙기기보다는 이를 아웃소싱하거나 직원에게 맡겨 자신의 시간을 극대화하는 것이 좋다. 현명한 사람은 자신의 시간을 돈과 맞바꾼다.

이상연 대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