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집값, 2012년 이후 첫 전년 대비 하락

올해 4.5%↓ 전망…댈러스 연은 “집값 20% 가까이 떨어질 가능성도”

미국에서 치솟는 금리의 영향으로 지난달 집값이 2012년 이후 처음으로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한 가운데 올해는 4.5% 더 내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부동산 중개업체 레드핀이 지난달 집계한 일반적인 주택 가격 중간값은 35만246달러(약 4억6000만원)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0.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집값이 전년 동기에 비해 내린 것은 2012년 이후 처음이라고 레드핀은 밝혔다.

올해 들어서도 주택 매수자들은 여전히 압박을 받고 있다는 것이 레드핀의 분석이다. 주택담보대출(모기지) 금리는 작년 같은 기간의 두 배에 달한다.

레드핀은 높은 금리로 인해 주택시장이 ‘장기적인 겨울’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로이터통신이 지난달 15일부터 이날까지 애널리스트 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했더니 이들은 대표적 집값 지표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를 기준으로 집값이 올해 4.5% 하락하고 내년에는 상승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집값 전망치는 3개월 전의 5.6% 하락보다는 낙폭이 줄어들었다.

이들은 주택 가격이 정점에서 바닥까지 약 10% 떨어질 것으로 관측했는데, 이는 2007∼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사태·세계 금융위기 당시 하락 폭의 3분의 1도 되지 않는다.

컨설팅업체 RSM의 크리스털 선버리 선임 부동산 애널리스트는 “매수자들은 주택시장에 복귀할 준비가 돼 있지만, 1월 하락하면서 주택 판매를 촉진했던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가 수요를 제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작년 10월 이후 하락세를 보이다가 최근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더 오랫동안 높게 유지할 것이라는 예상에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하지만 로이터 여론조사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현재 6.5%인 30년 고정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올해 평균 6.35%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미국 집값이 20% 급락할 수 있다는 당국의 분석도 나왔다.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연은)은 20년 만에 가장 높은 금리로 인해 미국 주택 시장이 침체에 빠지고, 집값이 19.5%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더 오르면 가격 조정 폭은 더 커질 수 있다.

댈러스 연은 연구원들은 “완만한 집값 조정이 기본 시나리오지만, 예상보다 더 긴축적인 통화정책이 미국과 독일에서 더 심한 가격 조정을 촉발할 수 있는 위험성도 무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