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오미크론 감염자, 거의 경증…79% 돌파감염

CDC “22개 주서 43명 파악…14명은 부스터샷 맞고도 감염”

지금까지 미국에서 발견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확진자는 거의 전부 가벼운 증상을 보였다고 보건 당국이 10일 밝혔다.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달 1∼8일 조지아주를 포함한 전국 22개 주에서 43명의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발견됐다는 보고서를 이날 내놨다고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이 가운데 코로나19 백신을 맞았는데도 오미크론에 감염된 1명만 이틀간 병원에 입원해야 했고, 아직 사망자는 나오지 않았다.

감염자들을 보면 79%인 34명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이른바 ‘돌파 감염’ 사례였다. 또 이 가운데 14명은 양성 판정을 받기 전 부스터샷(추가 접종) 접종까지 한 사람이었다.

6명은 그전에 코로나19에 걸린 적이 있는데 또 감염된 재감염 케이스였다.

CNN은 이와 관련해 “백신 접종이 오미크론 감염을 막아주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도 확인된 초기 확진자들은 경증 또는 중등증 증세를 보였다고 짚었다.

연령대별로는 대부분이 40세 이하의 젊은 성인이었다.

약 3분의 1인 14명은 양성 판정 전, 또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 14일 이내에 해외여행을 다녀온 사람이었다. 이는 오미크론이 미국에서 이미 지역사회 전파 단계에 들어섰음을 시사한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가장 처음 증상이 나타난 시점은 지난달 15일로 파악됐다.

지역적으로는 미국 전역에 걸쳐 오미크론 확진자가 나왔다. 본토와 떨어진 하와이주는 물론 서부의 워싱턴·캘리포니아·텍사스주, 동부의 조지아·뉴욕·플로리다·펜실베이니아·매사추세츠주에서 발견됐다.

보고서는 “대부분의 감염 사례가 경미하더라도 전염성이 높은 변이는 의료 체계를 압도하기에 충분한 확진자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은 지난달 28일부터 오미크론을 탐지하기 위한 유전자 조사를 강화했다. 이에 따라 매주 평균 5만∼6만건의 코로나19 양성 검체에 대해 유전자 시퀀싱(염기서열 분석)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이처럼 일부 검체만 유전자 분석이 이뤄지는 만큼 실제 오미크론 확진자는 확인된 것보다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CDC는 지난달 전염된 오미크론 감염자가 앞으로 며칠 새 추가로 발견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