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수소 트럭업체 니콜라, 공장 착공

애리조나주 쿨리지서…한국 한화, 지분 6.13% 보유

애리조나주에 있는 수소전기 트럭 제조사 니콜라가 다음 달 공장 착공에 들어간다.

22일 폭스 비즈니스 방송에 따르면 니콜라의 창업자이자 회장인 트레버 밀턴은 지난 19일 트위터에 “7월 23일 애리조나주 쿨리지에서 기공식을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장이 완성되면 배기가스가 전혀 없는 수소전기 세미트럭을 (연간) 3만5천대 제조하고 일자리도 수천개 창출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니콜라가 현재 미국 전역에 700개의 수소충전소를 건설 중이며 이들 충전소는 자사는 물론 경쟁사 차량에도 수소를 충전해 준다고 덧붙였다.

밀턴은 니콜라의 미래에 관해 자신감을 표시한 뒤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를 향해 “많은 사람이 수년째 그에게 적대감을 표시하고 있다”고 경쟁의식도 드러냈다.

업계에서는 니콜라가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의 아성에 도전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니콜라는 앞서 지난 4일 나스닥 시장에 상장돼 첫날 시가총액 120억달러(약 14조5000억원)를 기록했다.

이후 지난 17일에는 월가의 한 애널리스트가 ‘시장 수익률 상회’라는 첫 종목 분석 보고서를 내 전날 종가 대비 25센트 높은 주당 79달러(9만5882원)의 목표가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 영향으로 한화 등 한화그룹주가 한동안 강세를 보이기도 했다.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이 2018년 11월 총 1억달러를 투자해 니콜라의 지분 6.13%를 확보한 데 따른 것이다. 한화는 현재 시가총액 기준으로 투자액의 10배 가량의 수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니콜라의 수소전기 트럭
[니콜라 홈페이지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