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일푼으로 시작할 수 있는 비즈니스 3가지

CNBC, 월 16만불 수동적 소득 올리는 39세 사업가의 조언 소개

경제전문 매체 CNBC는 주 5시간만 일하며 월 16만달러의 수동적 소득을 올리고 있는 그레이엄 코케인의 조언을 통해 투자비용 없이 시작할 수 있는 비즈니스 3가지를 소개했다.

2009년 정규직에서 해고됐던 코케인은 이후 프리랜서 음악 블로그와 비즈니스 코칭 업체를 운영하며 사람들에게 간단한 온라인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그가 추천한 3가지 비즈니스는 다음과 같다.

1. 컨설팅 사업

친구들이 항상 당신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있다면 그 일을 사업으로 연결하면 된다 코케인의 고객 중 한 명은 집에서 사람들에게 오토바이 고치는 법을 가르치고 있으며 다른 고객은 일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영어 단어 발음을 녹음해주고 있다.

이 사업의 핵심은 기존 네트워크에 접근하는 것이다. A의 애로사항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B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C라는 그룹을 위해 일대일 코칭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전화나 화상 통화를 통해 고객과 만날 시간을 확보하고, 고객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논의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코칭하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가장 자주 만나는 문제들을 바탕으로 커리큘럼을 개발할 수 있고 기존 고객의 추천을 통해 고객 기반을 확대할 수 있다. 또한 소셜 미디어 및 사이트에 고객의 추천과 증언을 게시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2. 프로페셔널 서비스

그래픽 디자인, 비디오 편집 등의 서비스는 자신의 사이트를 통해 전문 서비스를 쉽게 홍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Fiverr 또는 UpWork에서 프로필을 생성하고 서비스를 나열하고 검색할 수 있다.

눈에 띄기 위해,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구체적으로 소개해야 한다. 유튜브 에세이 비디오 편집기를 다루는 기술은 일반 비디오 편집기보다 경쟁이 덜할 수 있다. 당신의 기술과 경험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자세히 설명해야 한다.

이전에 있던 고객과 지역 비즈니스, 친구에게도 소개 이메일을 보내 ‘친구 및 가족 할인’을 제공한다고 홍보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3.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유튜브와 틱톡 등의 플랫폼에서 크리에이터로 돈을 벌 수 있는 4가지 방법은 ▷광고수입 ▷제휴사 수입 ▷후원 게시물 및 브랜드 거래 ▷디지털 자료 판매 등이다.

가장 잘 알고 있는 틈새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유튜브는 콘텐츠를 더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고급 검색 기능이 있기 때문에 틈새 주제를 구상하는데 도움이 된다.

수십만 명의 구독자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목회자들에게 설교를 더 잘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코케인의 고객 중 한 명은 유튜브 구독자가 7000명이지만 연간 15만 달러 이상을 벌고 있다. 코케인도 팔로워가 수천 명에 불과했을 때 가장 큰 제휴 파트너와 계약을 맺었다.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가입하고 광고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구독자 1000명과 12개월 동안 4000시간의 시청 시간 또는 1000만 건의 유튜브 쇼츠 뷰가 필요하다.

이상연 대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