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진 주차장, 꼭대기층에 너무 많은 차 올렸다

거의 100년 된 낡은 건물…여러 차례 안전규정 위반 사례도

미국 뉴욕시 맨해튼 주차장 부분붕괴 사고 현장
뉴욕시 맨해튼 주차장 부분붕괴 사고 현장

뉴욕시 맨해튼의 주차장 붕괴 사고는 꼭대기층에 너무 많은 차를 올린 데다 건물 자체가 너무 낡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잠정 결론이 내려졌다.

19일 NBC방송과 뉴욕데일리뉴스 등에 따르면 시 당국은 전날 사고에 관한 예비조사에서 이러한 두 가지 문제가 사고 원인이 됐을 것으로 추정했다.

특히 뉴욕시청과 가까운 4층 높이의 이 주차장 맨 위층에 주차된 차량의 무게가 과도했다고 이들 매체는 전했다.

그러나 지난 1957년 이 주차장과 관련한 추가 인허가 자료에는 “꼭대기층에는 승용차 타입의 자동차만 허용하는 것이 좋다”는 언급이 있었다고 NBC는 보도했다.

거의 100년에 가까운, 오래된 주차장 건물 연식도 문제로 지적됐다. 이 건물은 1925년 완공돼 1926년 사용 허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건물주가 여러 차례 안전 규정을 위반했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시 당국은 지난 2003년 11월 이 건물의 1층 천장 슬라브 균열과 콘크리트 결함 등의 각종 안전 위험 문제들을 지적했으나, 관련 문제는 이후에도 해결되지 않았다.

이 사례를 포함해 2003년부터 2013년까지 적발된 총 4건의 안전 규정 위반이 모두 시정되지 않았고, 건물주가 벌금을 부과받았다고 뉴욕데일리뉴스는 전했다.

소방당국은 현재 조심스럽게 무너져 내린 차량을 치우는 등 철거 작업을 진행하면서 붕괴 사고로 숨진 59세 주차장 관리인의 시신을 찾고 있다.

이 사고로 1명이 숨지고 5명이 다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