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 볼티모어전 승리…전반기 8승 5패 ERA 3.56 마감

5이닝 1실점으로 11일 만에 승리투수…볼티모어 제물로만 3승째

류현진, 전반기 8승 5패 평균자책점 3.56으로 마감
류현진, 전반기 8승 5패 평균자책점 3.56으로 마감 [USA 투데이/로이터=연합뉴스]

류현진(34·토론토 블루제이스)이 2021년 전반기 마지막 등판에서 기분 좋은 승리를 안았다.

류현진은 7일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의 오리올 파크 앳 캠든 야즈에서 볼티모어 오리올스와 치른 미국프로야구(MLB) 방문 경기에 선발로 마운드에 올라 탈삼진 7개를 솎아내며 5이닝 동안 1점만 줬다.

류현진은 공 86개를 던져 안타 5개, 볼넷 2개를 허용했다.

8승 중 3승을 아메리칸리그 동부지구 최약체인 볼티모어를 상대로 따냈다.

토론토는 12일 탬파베이 레이스와 전반기 최종전을 벌이고 나흘간의 올스타전 휴식기를 거쳐 17일 후반기 레이스를 재개한다.

볼티모어 타선 상대로 역투하는 류현진
볼티모어 타선 상대로 역투하는 류현진 [AP=연합뉴스]

토론토 유니폼을 입고서 처음으로 최근 2경기 연속 4자책점을 내주며 흔들리던 류현진이 부진 탈출에 안간힘을 썼다.

류현진은 이날도 초반 제구가 원하는 대로 이뤄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다. 1회 19개, 2회 22개, 3회 23개 등 이닝을 더할수록 투구 수는 줄지 않고 더욱 늘었다.

요즘 가장 공을 들이는 체인지업의 제구가 크게 개선되지 않자 류현진은 결국 속구 비율을 높였다. 최고 시속 149㎞의 빠른 볼의 비율이 3회까진 전체 구종의 52%를 차지하기도 했다.

야구 통계 사이트 베이스볼서번트를 보면, 류현진은 빠른 볼 42개(49%), 체인지업 18개(21%), 컷 패스트볼 16개(19%), 커브 8개(9%), 싱커 2개(2%)를 던졌다. 속구의 비중이 높았다.

가운데 떨어지는 컷 패스트볼로 1회 첫 타자 세드릭 멀린스를 삼진으로 돌려세운 류현진은 2번 오스틴 헤이스에게 우중간 2루타를 맞았다.

위기에서 류현진은 풀 카운트 접전을 벌여 체인지업으로 트레이 맨시니를 삼진으로 요리했다. 다음 타자 라이언 마운트캐슬에겐 결정구로 커브를 던져 역시 헛스윙 삼진을 잡았다.

류현진은 2회에도 1사 후 라이언 매케너에게 볼넷, 팻 벌레이카에게 중전 안타를 거푸 허용해 1, 2루에 몰렸다.

후속 도밍고 레이바를 2루수 땅볼로 잡은 류현진은 오스틴 윈스를 낙차 큰 커브로 삼진 처리하고 이닝을 마쳤다.

류현진은 3회 2사 후 맨시니를 볼넷으로 내보낸 뒤 마운드캐슬을 연타석 삼진으로 낚고 한숨을 돌렸다.

류현진은 6-0으로 멀리 달아난 4회 이날 처음으로 삼자범퇴로 이닝을 마쳤으나 5회 시작과 함께 연속 3안타를 맞고 무사 만루 고비를 맞았다.

이어 헤이스에게 중견수 쪽 희생플라이를 내줘 1실점 했다.

이어진 1사 1, 3루에서 류현진은 우익수 테오스카 에르난데스의 기막힌 송구로 추가 실점을 피했다.

맨시니의 뜬공을 잡은 에르난데스는 홈으로 정확하게 던져 태그업한 3루 주자를 잡아냈다.

멋진 송구로 주자 잡아낸 에르난데스에게 고마움 표시하는 류현진
멋진 송구로 주자 잡아낸 에르난데스에게 고마움 표시하는 류현진 [AP=연합뉴스]

토론토 타선은 1회에 석 점을 뽑아 류현진의 어깨를 가볍게 했다.

안타와 볼넷으로 엮은 무사 1, 2루에서 블라디미르 게레로 주니어의 타구가 비디오 판독을 거쳐 좌익수 직선타에서 안타로 바뀌어 토론토는 첫 점수를 냈다.

게레로의 타구를 볼티모어 좌익수 매케너가 슬라이딩 캐치로 직접 걷어낸 것처럼 보였지만, 비디오 판독에서 바운드 된 타구를 잡은 것으로 번복됐다.

에르난데스의 안타로 이어간 1사 만루에서 랜덜 그리칙의 땅볼, 캐번 비지오의 인정 2루타로 토론토는 3-0으로 달아났다.

토론토는 4회 비지오의 2루타와 로우르데스 구리엘 주니어의 중전 적시타를 묶어 1점을 보태고 보 비셋과 게레로 주니어의 적시타 2방으로 2점을 추가해 6-0으로 앞섰다.

토론토는 6회에도 비셋의 좌중월 투런 홈런을 앞세워 9-1로 볼티모어를 멀리 밀어냈다.

비셋, 게레로 주니어, 비지오 등 야구인 2세들이 안타 8개와 7타점을 합작하고 펄펄 날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