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오를 여지 있다”vs. “닷컴버블 연상”

미국 증시 내년 전망 엇갈려…S&P 500 기업 PER과 IPO는 닷컴버블 후 최대

거침없이 오르는 미국 증시를 놓고 상반된 견해가 엇갈리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26일 올해 증시로 쏠린 투자자들이 1990년대 후반 ‘닷컴 버블’을 연상시키는 수준의 거품을 만들어냈지만, 전문가들은 더 오를 여지가 있다고 말한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올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가 15% 올랐다며, 일부 측정법에 의하면 닷컴 버블 붕괴가 시작됐던 지난 2000년 수준에 증시가 근접했다고 지적했다.

보도에 따르면 현재 S&P 500에 편입된 기업들의 주가수익비율(PER)은 22 이상으로, 연중 상당 기간 이 정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S&P 500 기업들의 PER이 이런 수준을 꾸준히 유지한 것은 지난 2000년 이후 처음이라고 NYT는 전했다.

또 올해 기업공개(IPO)에 나선 기업은 447개로 총 1천650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는데, 이는 1999년 547개 기업이 IPO로 1천670억 달러를 모은 이후 21년 만에 최대치다.

이달 초 뉴욕증시에 데뷔한 음식배달 서비스 도어대시는 상장 첫날 주가가 86% 치솟았고, 숙박 공유업체 에어비앤비도 첫날 113% 폭등했다.

노무라증권 뉴욕지사의 시장분석가 찰리 매켈리고트는 NYT에 “지금 시장은 분명히 입에 거품을 물고 있다”고 했고, 보스턴 소재 자산운용사 GMO의 벤 잉커 자산배분 대표는 “인터넷 버블 이후 미국에서 이런 종류의 광란을 본 적이 없다”며 “과거 일어났던 일을 연상시킨다”고 말했다.

제이 리터 플로리다대 교수는 “20년 전처럼 명백한 버블은 아니다”라면서도 “그러나 우리는 버블의 영역에 가깝다”고 우려했다.

이러한 시장 분위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의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라고 신문은 진단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전문가는 증시가 당장 가라앉을 이유를 찾지 못하고 있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당분간 계속 ‘제로금리’를 유지할 방침이고, 매달 1천200억 달러 상당의 미 국채 등을 사들이는 방식으로 시장에 계속 돈을 풀고 있어서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후 시행한 양적완화와 유사한 조치다. 양적완화는 지난 2009년 3월 시작돼 올해 2월까지 주가를 400% 끌어올렸다.

내년에도 연준이 이러한 초저금리 기조와 완화적 통화정책을 바꿀 가능성이 작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은 주가 상승의 지속을 점친다고 신문은 전했다.

바클레이스 뉴욕지사의 마이크 루이스 미국주식 책임자는 연준의 완화적 통화 정책을 가리켜 “그들이 멈출 때까지 음악은 계속 연주될 것”이라고 했고, 뉴욕 소재 투자회사 스피어스아바커스의 젭 브리스는 “이 모든 상황이 나를 불안하게 만들지만, 상승장이 멈출 이유는 찾지 못했다”며 “아직 고점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다우지수 30,000’ 모자쓰고 일하는 뉴욕증시의 한 트레이더 [AP/뉴욕증권거래소=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