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2년 뒤 통합”

“시너지 연 최대 4천억원…인위적 요금인상 없다”

구조조정 가능성도 일축…”협력사 상생방안 강구”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통합 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서 완전히 회복한다면 연간 3000억~4000억원의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추산했다.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은 31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2년간 별도의 독립적인 회사(자회사)로 운영한 뒤 통합 절차를 거쳐 대한항공이라는 하나의 브랜드로 합병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우 사장은 “통합까지 적지 않은 통합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통합 약 2년 이후 본격적인 ‘플러스’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중복노선 효율화와 연결편 강화에 따른 수익 제고,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원가 절감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운항 시간대를 적절히 분산하면 통합 전과 동일한 공급을 제공하더라도 항공기를 약 10%가량 적게 투입할 수 있어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다만 자회사로 운영하는 2년 동안은 시너지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우 사장은 “항공산업은 네트워크 기반 사업이라 별도 독립 회사로 운영할 경우 시너지 창출이 제한적”이라며 “이 기간 코드쉐어(좌석 공유) 등의 협력 가능 방안을 모색하고, 통합 후 운항 시간대 조정으로 인천공항 허브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우 사장은 “글로벌 항공시장은 완전경쟁 시장에 가깝다. 만약 특정 항공사가 독과점으로 초과이윤을 누리면 다른 항공사들이 진입해 공급력을 늘리게 된다”며 “항공시장에서 독과점에 따른 초과이윤은 어렵다”고 단언했다.

이어 ” 항공시장은 소비자의 선택 폭이 매우 광범위하다. 따라서 통합으로 인한 경쟁제한 효과는 매우 제한적일 것”이라며 “글로벌 항공시장을 볼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합해도 점유율이 큰 편은 아니다. 독과점 우려는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항공운임은 정부로부터 인가를 받아야 하고, 인가받은 가격 이하로만 판매할 수 있다. 대한항공이 시장에서의 지위를 남용해 인위적으로 가격을 인상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국토부의 운임 모니터링 시스템에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통합 시점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을 확정하기는 어렵다”면서 “통합을 추진하면서 상황에 맞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각국 경쟁 당국의 기업결합심사 일정에 따라 유동적으로 통합 시점을 확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어 “두 항공사의 지상조업사와 IT 계열사 한진정보통신·아시아나IDT는 하나의 회사로 합칠 것”이라며 “예약 발권 업무를 하는 토파즈와 아시아나세이버는 각자 고유한 고객층을 확보한 만큼 독립적으로 유지하는 방향을 고려 중”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코로나가 회복되면 대한항공, 아시아나, LCC의 항공기 슬롯과 기재는 이전과 같이 활용하고, 여객과 화물 공급은 더 증가할 것이라며 “협력사 인력도 계속 필요하기 때문에 아시아나 협력사도 대한항공 협력사와 동일한 기준을 적용받는다. 동반 성장하는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마일리지 통합 관련해서는 “법률적 제약으로 아시아나 마일리지 적립 규모를 현재 파악하기 어렵다”면서 “면밀히 보고 합리적 전환율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우 사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독과점 우려와 인력 구조조정이 없다는 점도 재차 강조했다.

우 사장은 “특정 항공사가 독과점으로 초과 이윤을 누리면 다른 항공사들이 진입해 공급력을 늘리게 된다”며 “글로벌 항공시장에서 양사 점유율이 높은 편이 아니라 독과점 우려는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 사장은 “양사 중복 간접 인력은 1200여명으로, 매년 발생하는 자연 감소 인력을 고려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 수준”이라며 “인력 재배치로 구조조정 없이 노조와 협의해 단체협약도 무리 없이 승계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