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 미국, 정말 내전 벌어질 지도…”

다수 민병대 조직, 트럼프 ‘출동명령’만 기다려

미국 극우성향 무장단체 ‘울버린 워치맨’의 그레첸 휘트머 미시간 주지사 납치 시도 사건 이후 다음달 대선 투표장에서 자칭 민병대들이 폭력을 저지를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12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휘트머 주지사는 전날 미국 CBS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선거일까지 안전과 공정함이 유지될 수 있을까 여전히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국내 테러리스트’들이 백악관과 공화당 지도부의 말에서 위안과 지지를 얻고 있다고 비판했다.

◇ 트럼프 진영, 비공식 민병대 활동 독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그의 선거 캠프는 그간 공공연히 자신을 지지하는 비공식 민병대의 활동을 독려해왔다.

부정 선거 가능성을 계속 언급하면서 11월3일 대선에서 패할 경우 승복할 것을 거부해온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대선 토론 동안에는 우익단체인 ‘프라우드 보이스’에 “한발 물러서서 대기하라”고 말했다.

대통령의 아들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는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모든 남성과 여성은 ‘아미 포 트럼프'(트럼프의 재선을 원하는 원하는 이들의 단체)의 선거 안전 작전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극단주의 관련 전문가들은 이런 비공식 민병대를 법치주의 원칙이 없는 ‘위험한 무장 자경단’이라고 표현한다. 민병대는 45만명에 달하는 국가방위군같은 주 인가를 받은 조직만이 법적으로 인정된다.

하지만 미국에는 2차 개정 헌법과 1900년대의 민병대 법안에 따라 자신들이 합법이라고 주장하는 다수의 민병대들이 있다.

◇ 트럼프 측 민병대, 투표소에 중무장하고 나타날 수도

이들은 투표소에 중무장한 채 나타나겠다고 공공연히 다짐하고 있는 데다가 일부 지방 정부나 경찰과 유대관계에 있다.

수백개 ‘자칭 민병대’를 위한 온라인플랫폼을 운영하는 조시 엘리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는 이들이 중무장한 채 캘리포니아, 오리건, 워싱턴, 펜실베이니아, 조지아, 사우스캐롤라이나, 인디애나, 켄터키, 노스캐롤라이나 등의 투표소에 모습을 드러낼 가능성이 높다.

그는 FT에 “1, 2명 또는 심지어 3명으로 구성된 민병대가 나와 투표소가 안전한지 확인하고 보호할 것이라고 들었다”고 밝혔다. 그들은 좌파 일부가 무장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압도적’으로 승리할 것을 기대하고 있기에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전문가들은 대통령이 그들의 행동을 격려하는 듯한 신호를 보내야만 이들이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보았다. 엘리스 운영자는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저쪽이 분명한 내 승리를 훔쳐갔다’는 취지의 말을 하고 행동요청을 한다면 헌법상 그는 총사령관이고 민병대 행동을 촉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대통령 신호 기다려…일부 현지 경찰도 협력

조지타운대 법학센터의 메리 맥코드 법률 디렉터는 무장 개인들의 민병대 활동은 불법이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현지 경찰이 전략적으로 이들을 묵인하는 것부터 격려와 실제 협력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반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많은 우익단체들은 일부 좌파 단체들도 무기를 소지하고 있다며 자신들의 무장을 합리화한다.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 이후 전국적인 반인종차별적인 시위에서 폭력, 방화, 약탈이 발생하지 않았냐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경쟁자인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는 지난주 펜실베이니아주 게티스버그에서 “우리는 미국의 거리를 배회하는 무장 민병대가 필요 없으며 우리 사회를 위협하는 극단주의 백인 우월주의 단체에 관용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현실은 이와 다르다고 말하고 있다.

일부 주에선 경찰들이 민병대 단속에 나선 사례도 있지만 버지니아 주의 일부 카운티에서는 올해 일부 민병대가 공식적으로 승인됐다. 이들은 이제 정부나 대통령의 요청이 있으면 무장하고 나설 수 있도록 하는 권리를 인정받으려고 애쓰고 있다.

투표소 감시에 참여할 이들을 모집 중인 단체 ‘아미 포 트럼프’ -armyfortrump.com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