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가 왜 거기서 나와…미국너구리 소동 2제

미국→베트남행 영하18도 컨테이너서 한달간 생존해

백악관 기자회견에도 등장…기자 바짓가랑이 잡기도

#1

미국너구리(라쿤) 한 마리가 미국에서 베트남으로 실려 온 냉동 컨테이너에서 한 달여 동안이나 지내며 살아남았다고 베트남 현지 언론이 전했다.

7일 온라인 매체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베트남 야생동물 보호단체인 ‘자연을 위한 교육'(ENV)은 지난달 30일 호찌민의 한 식품 회사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직원 한 명이 미국에서 도착한 컨테이너 안에 있던 미국너구리 한 마리로부터 공격을 당했다는 내용이었다.

컨테이너는 35일 전 미국에서 배에 실려 출발한 것으로, 안에는 고기를 포함해 식품들이 들어있었다.

고기 및 식품들이 상하지 않도록 컨테이너는 영하 18℃ 정도로 내부 온도가 유지됐는데, 이 미국너구리는 이곳에서 한 달이 넘도록 지내면서 컨테이너에 있던 고기를 포함해 식품 대부분을 먹어 치웠다고 매체는 전했다.

ENV 신고를 받은 사이공 동물원 구조팀은 이 동물을 안전하게 구조해 동물원으로 데리고 왔다.

동물원 관계자는 “미국너구리가 영하의 기온에서 오랜 시간을 보냈기 때문에, 따뜻한 환경에 적응하기 전에 처음 몇 시간 동안은 얼음 사이에 놓아두었다”고 말했다.

현재 이 미국너구리는 잔가지와 인공으로 만든 굴이 있는 8㎡의 우리에 머물고 있다고 동물원 측은 밝혔다.

1주가 지난 현재 안정을 찾아 소고기와 닭고기를 포함해 하루 약 1㎏의 고기를 먹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우리 동물원에 북미에서 온 미국너구리가 온 건 처음”이라고 말했다.

미국너구리는 야행성·잡식성 포유류로 주로 수풀에서 생활하지만, 산악 지형이나 습지 그리고 도심에서도 발견된다고 매체는 전했다.

#2

백악관 잔디밭에도 라쿤이 나타나 생방송을 준비하던 기자를 놀라게 했다.

CNN방송 조 존스 기자는 6일 밤 백악관 잔디밭에 서서 생방송에 들어갈 준비를 하다가 갑자기 소스라치게 놀라며 몸을 돌렸다.

그러더니 옆에 있던 가방을 들어 집어던지고는 “망할 라쿤, 또! 이게 두번째야! 내가 TV에 나가려고 하면 꼭 나타나!”라고 소리쳤다.

해당 영상은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SNS)에 퍼졌고 100만 명 이상이 보는 등 인기를 끌었다.

지난달 말에도 백악관에 라쿤 여러 마리가 나타나는 일이 있었다.

CBS방송 폴라 레이드는 당시 트위터에 라쿤이 백악관 잔디밭에서 여럿을 공격했다며 “사진기자와 취재기자의 바짓가랑이를 붙잡았다가 쫓겨난 것으로 알려졌다”고 기사체로 전했다.

당시 레이드가 올린 라쿤 사진도 SNS에서 화제를 모았다. 켈리앤 콘웨이 전 백악관 선임고문의 남편으로 반(反)트럼프 성향인 조지 콘웨이는 “라쿤이 트럼프보다 세금을 많이 내서 화난 것”이라고 농담하기도 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납세액이 터무니없이 적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 됐던 시점이었다.

알리사 파라 백악관 전략공보국장도 당시 “백악관 라쿤들을 공동취재단 순서에 올리자는 청원을 시작한다”는 트윗으로 농담 행렬에 가세했다. 백악관 출입기자들은 경호 등의 이유로 순서를 짜서 취재를 하고 공유하는 공동취재단을 운영한다.

CBS기자가 9월말 트위터에 올린 백악관 라쿤 [트위터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