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병원서 60대 남성 총기난사…5명 사상

과거 치료에 불만 품어…음주운전·마리화나 소지 등 전과

미네소타주 소도시 버펄로의 한 의료센터에서 9일 60대 남성이 총을 난사해 1명이 숨지고 4명이 중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날 총격은 오전 11시 직전에 버펄로의 앨라이나 헬스케어클리닉에서 발생했다. 다수의 희생자가 발생했다는 신고를 받고 버펄로 경찰은 물론 연방·주정부 법 집행기관 요원들도 곧장 현장에 출동했다.

이 총격으로 5명이 다쳤고, 이들 중 모두 3방의 총을 맞은 여성을 포함해 4명은 헬기로 미네소타주 최대 도시 미니애폴리스 인근 노스 메모리얼 의료센터 등으로 옮겨졌다.

용의자 폴 율리크/CNN

이 의료시설은 1∼5등급으로 분류되는 미국의 트라우마센터 중 최상위인 1등급이다.

이들 가운데 헤너핀카운티 의료센터로 옮겨진 1명은 끝내 숨졌다.

용의자는 버펄로에 사는 그레고리 폴 율리크라는 67세 남성으로, 이 지역 경찰과도 2003년부터 오랫동안 갈등을 빚어온 인물이었다고 당국은 밝혔다.

율리크는 경찰 출동 당시 건물 로비에서 양손을 올리고 엎드린 채 있다가 자수했다. 또 자신이 집에서 제작한 최소 4개의 폭발물이 있다고 경찰에 경고했다. 그중 하나는 가방에 담긴 채 이 병원 접수대 인근에 놓여 있었다.

경찰은 율리크가 투숙한 의료센터 인근 모텔에서도 몇 개의 의심스러운 장치를 찾아냈다.

그러나 이 가운데 실제 폭발한 폭발물이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버펄로 경찰서장 팻 버드키는 이 용의자에 관해 경찰서와의 과거 이력을 고려할 때 “이번 사건은 이 의료시설, 또는 이 시설에 있는 누군가를 노렸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버드키 서장은 과거에 율리크와 접촉했을 때 그가 받고 있는 의료 서비스에 대해 불만을 품고 있었다면서도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상세한 설명은 거부했다.

경찰은 아직 구체적 범행 동기는 모른다면서도 율리크의 단독 범행이며 개인적 원한으로 이 병원을 노렸을 뿐 테러는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날 사건 현장에는 미니애폴리스 경찰의 폭발물처리반도 출동해 원격조종 폭발물 처리 로봇으로 폭발물이 있을 만한 곳을 수색했다.

또 이 폭발물 때문에 연방수사국(FBI)과 연방주류·담배·화기·폭발물단속국(ATF) 요원들도 현장에 출동했다.

WP는 미네소타 법원 기록을 인용해 율리크가 2004년 음주운전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는 등 교통·음주 관련 범법 행위를 여러 차례 저질러왔다고 전했다. 마리화나 소지 혐의로 기소된 적도 있다.

버펄로는 미니애폴리스에서 북서쪽으로 약 100마일 가량 떨어진 인구 1만6000여명의 소도시다. 이곳의 앨라이나 헬스케어 클리닉은 노인 등을 상대로 정형외과 진료·재활 등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미네소타주 버펄로의 앨라이나 헬스클리닉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경찰 폭발물처리반이 사건 현장을 조사하고 있다. [AF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