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하는 트럼프, 유세 괜찮을까?

8일 폭스뉴스 전화 인터뷰서 쉰 목소리로 수차례 기침

코로나19 음성반응 여부는 공개 안해…유세 미뤄질 듯

주말 플로리다에서 대면 유세를 재개하겠다고 밝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여전히 쉰 목소리로 기침을 하고 있어 건강상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8일 쉰 목소리로 기침을 하면서도 “몸 상태가 완벽하다”면서 주말에 대선 유세에 복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확진돼 입원했다가 사흘 만에 백악관으로 복귀한 트럼프 대통령은 폭스뉴스 유명 진행자 숀 해니티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몸 상태가 좋다. 진짜 좋다. 내 생각에는 완벽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쉰 목소리로, 최소 2차례 이상 질문에 응답하다가 멈추고 목을 가다듬으면서 기침을 해서 그가 주장하는 대로 완전하게 회복된 것 같이 들리지 않았다고 CNN방송 등이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때가 되면 더 나아질 것”이라면서 “나는 오늘 밤에라도 선거 유세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몸 상태와 관련, “나는 전염성이 있을 것이라고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확진된 이후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적이 있느냐는 2차례 질문에 대해서는 무응답으로 일관하면서 “9일에 다시 검사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직 완벽하게 회복하지 못한 그가 코로나19를 전파할 수 있다는 우려가 여전하지만, 트럼프는 9일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10일부터 본격적인 유세를 재개하겠다는 것을 시사한 것이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토요일(10일) 밤에 플로리다에서 열리는 선거 유세를 하고, 그다음에 돌아왔다가 이튿날 밤에는 펜실베이니아에서 유세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케일리 매커내니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9일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 활동을 재개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도 주말 유세가 가능한지는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매커내니 대변인은 이날 폭스뉴스와 화상 통화 인터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린 트럼프 대통령은 의료진으로부터 승인을 받는 대로 “갈 준비가 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매커내니 대변인도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고 자가 격리 중이다. 매커내니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 활동으로 복귀했을 때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한 의료 검사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폭스뉴스와 전화 인터뷰에서 “토요일(10일) 밤에 플로리다에서 열리는 선거 유세를 하고, 그다음에 돌아왔다가 이튿날 밤에는 펜실베이니아에서 유세하겠다”며 공개 활동 재개 의지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2일 군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은 뒤 5일 백악관으로 복귀했다.

대통령 주치의인 숀 콘리는 전날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치료 과정을 모두 마쳤다”며 확진 판정을 받은 지 열흘째가 되는 토요일부터 공식 일정을 재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양성 판정자의 경우 증상이 나타난 이후 10일간 자가격리를 하도록 하고 있다.

다만 로이터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월요일에 유세로 복귀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전했다.

행정부의 한 관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주말에 유세 행사를 위해 이동할 가능성이 작다면서 월요일에 유세 일정으로 복귀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로이터에 말했다.

이날 낮에는 극우성향 논객 러시 림보의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할 예정이다.

(워싱턴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본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 경과를 언급하는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은 관련 동영상에서 캡처한 장면.[백악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