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전기차 내년 중반 조지아서 첫 생산

뉴욕오토쇼서 EV9 북미 첫 공개…”전기차 판매 비중 7∼8%로 올라갈 전망”

뉴욕오토쇼에서 간담회하는 윤승규 기아 북미권역본부장 겸 미국판매법인장
뉴욕오토쇼에서 간담회하는 윤승규 기아 북미권역본부장 겸 미국판매법인장 [기아 미국판매법인 제공]

윤승규 기아 북미권역본부장 겸 미국판매법인장은 5일 미국 내 전기차 생산 시점을 최대한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윤 본부장은 이날 뉴욕시 자비츠센터에서 열린 2023 뉴욕 국제오토쇼를 계기로 한국 특파원들과 만나 “그룹 차원에서 미국 전기차 생산을 당길 수 있는 데까지 당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내년 말 조지아주에 전기차 생산라인이 들어올 것이란 관측에 대해 “할 수 있다면 2024년 중반까지 당기려고 한다”면서 “당겨질 가능성이 상당히 있다. 그룹에서도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서 전기차 생산 시기를 당기려 한다”고 전했다.

지난해 4∼5%에 그쳤던 전기차 판매 비중이 올해는 7∼8%대로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면서 “테슬라가 현재로서는 압도적이지만 기아가 가진 경쟁력도 있다”고 자신했다.

그는 “얼마나 더 성장하느냐는 공급 문제와 앞으로 나올 전기차 등에 달려있다”면서 인기 SUV(스포츠유틸리티차)인 텔루라이드와 비슷한 급으로 만든 새 전기차인 EV9에 대해 “모든 것을 가진 차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토쇼에서 기아는 새 전기차 EV9을 북미 최초로 공개했다.

올해 4분기 미국 시장 출시 예정인 EV9은 내년 초 조지아주 웨스트포인트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 미국 현지에서 만들어지는 기아의 첫 번째 순수 전기차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