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한 순찰차에 기습총격…경찰 2명 중태

LA 흑인구역 콤프턴…일부 시위대 응급실 후송 막기도

트럼프, 총격 영상 올리며 “경찰 숨지면 범인 사형집행”

경찰관 2명이 괴한의 기습 총격을 받고 중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로스앤젤레스(LA) 카운티 경관 2명이 지난 12일 오후 7시께 흑인 거주지역에서 순찰 근무를 서던 중 괴한의 총격을 받고 중태에 빠졌다.

LA 카운티 보안관실에 따르면 남성 경관 1명(24)과 여성 경관 1명(31)은 관내 콤프턴 메트로 역 인근에서 순찰차에 앉아있던 중 괴한이 쏜 총에 여러 발을 맞았다.

총상을 입은 경관들은 사건 직후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수술을 받았으나 현재 위중한 상태다. 두 경관은 1년 2개월 전에 경찰 근무를 시작했으며, 여성 경관은 6살 아들을 둔 것으로 알려졌다.

괴한은 순찰차 뒤에서 접근해 지나가는 행인인 것처럼 행동하다가 조수석을 향해 권총을 난사하고 달아났다.

앨릭스 비야누에바 보안관은 기자회견에서 괴한이 “비겁한 방법”으로 경관들을 습격했다며 “이번 사건은 경찰이 위험한 직업이라는 사실만 확인시켜준다. 사람들은 경찰의 공권력 집행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경찰 일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총격 사건 영상을 리트윗하면서 “강하게 매질을 해야 할 동물”이라며 총격범을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경관들이 만약에 숨진다면 이 살인자를 빨리 사형 집행해야 한다”며 “그것이 (범죄를) 막을 유일한 방법”이라고 썼다.

한편 경찰 폭력을 비판해온 일부 BLM(흑인 생명은 소중하다) 단체 회원들은 총상을 입은 경관들이 치료를 받는 병원 앞으로 달려가 응급실 출입구를 막고 시위를 벌였고, 중태에 빠진 경관이 죽기를 바란다고 말해 논란이 됐다.

경찰은 시위대를 해산하는 과정에서 경관들과 몸싸움을 벌인 남성 1명을 체포했고, 경찰의 체포를 방해한 혐의로 LA 현지 라디오 방송 기자 1명을 연행했다.

LA 카운티 경찰을 향해 총을 쏘는 괴한 [로이터=연합뉴스, LA카운티 셰리프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