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객이 만진 제프 쿤스 ‘풍선개’ 산산조각

아트페어 VIP 프리뷰 행사서 여성 고객이 깨뜨려…”행위예술인 줄”

제프 쿤스의 '풍선개'
제프 쿤스의 ‘풍선개’ [벨에어파인아트 갤러리 홈페이지 캡처]

생존 작가 중 최고가 판매 기록을 보유한 미국의 유명 현대미술가 제프 쿤스의 작품이 ‘VIP 관객’의 실수로 산산조각이 났다.

19일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지난 16일 밤 마이애미에서 ‘아트 윈우드’ 아트페어 개막을 맞아 열린 VIP 프리뷰 행사에서 한 여성 방문객이 쿤스의 ‘풍선개'(Balloon Dog)를 손으로 두드려 받침대에서 떨어뜨렸다.

4만2000달러의 가치를 지닌 것으로 평가된 이 도자기 작품은 최소 100조각 이상으로 깨졌다고 신문은 전했다.

당시 장면을 목격한 미술작가 겸 수집가인 스티븐 갬슨은 지역 언론에 “그 여성은 진짜 풍선인지 확인해보려고 만진 것 같다”면서 다른 작품들보다 깨진 ‘풍선개’ 조각들을 보려는 관객들이 훨씬 많았다고 밝혔다.

조각을 깨뜨린 여성은 “너무 죄송하다”는 말을 연발했으며, 빨리 그 자리를 떠나고 싶어한 것으로 보였다고 이 작품을 전시한 벨에어파인아트 갤러리 측은 전했다.

쿤스가 만든 ‘풍선개’ 작품은 모두 수천 점으로 다양한 색깔과 크기, 재료로 만들어졌다. 이번에 깨진 작품은 높이 40㎝, 길이 48㎝의 파란색 자기 조각상이다.

지난 2013년 크리스티 뉴욕 경매에서 5840만 달러에 팔린 오렌지색 ‘풍선개’는 쿤스에게 살아있는 작가 중 최고 낙찰가 기록을 안겨줬다. 이 기록은 데이비드 호크니의 그림 ‘예술가의 초상'(9030만 달러)에 의해 깨졌으나, 쿤스의 또 다른 작품 ‘토끼’가 2019년 5월 9107만5000달러로 다시 찾아왔다.

아트페어에서 박살이 난 ‘풍선개’ 조각들은 상자에 담겨 보험사의 검토를 기다리고 있지만, 깨진 조각도 비싸게 팔릴 수 있을 전망이다.

갬슨은 갤러리 측에 깨진 조각을 팔 의향이 있느냐고 물었고, 이 갤러리가 현재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세드릭 보에로 벨에어파인아트갤러리 프랑스 지역 책임자는 이번 사고로 쿤스의 파란색 ‘풍선개’ 조각이 799개에서 798개로 줄어 희소성과 가치가 높아졌다며 “수집가들에게는 좋은 소식”이라고 말했다.

미국 마이애미의 한 아트페어에서 VIP 관객 실수로 박살 난 제프 쿤스의 '풍선개'
마이애미의 한 아트페어에서 VIP 관객 실수로 박살 난 제프 쿤스의 ‘풍선개’ [트위터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