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 소유주는 대만계…조지아주 유명인사

NYT 보도…대만 농촌서 태어나 미국서 화공학 박사 취득

애틀랜타 연쇄 총격 사건이 발생한 마사지업체 ‘골드스파’의 실질적 소유주는 대만 출신 사업가인 것으로 확인됐다.

뉴욕타임스(NYT)는 24일 골드스파 운영업체 골드 핫틀랜타의 왕수링(68) 대표의 지역 활동을 소개하면서 미국 내 아시아계 이민자들의 빈부격차를 설명했다.

왕 대표는 대만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지퍼와 볼펜 제조공장에서 일했지만, 장학금으로 미국 유학을 와 화공학 분야에서 박사 학위를 땄다.

그는 30년 전 애틀랜타 지역에서 사업을 벌였다. 인조가죽 코팅 업체부터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까지 다양한 사업에 손을 댄 왕 대표는 현재 컴퓨터 프린터의 토너와 관련된 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한때 100명이 넘는 직원을 고용했을 정도로 큰 업체다.

현재 애틀랜타 북동부의 부유층 거주지역 2개의 저택을 소유한 왕 대표는 조지아주 지역 정가의 유명인사다.

2003년 당시 소니 퍼듀 조지아 주지사는 왕 대표를 아시아계 미국인 위원회 위원으로 임명했다.

선거 때면 주로 공화당 후보들에게 정치자금을 기부했던 왕 대표는 2016년과 지난해 대선 때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기부했다.

올해 말 세계 대만인 상공회의소 회장에 취임할 예정인 왕 대표는 대만에까지 이름이 알려진 인물이다.

최근 대만 정부는 왕 대표가 자신의 이민 성공담을 소개하는 14분짜리 동영상을 만들어 공개하기도 했다. 이 동영상엔 왕 대표가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함께 찍은 사진도 삽입됐다.

이 동영상에서 왕 대표는 이민 생활을 회상했지만, 마사지 사업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NYT에 따르면 왕 대표는 2013년 골드스파를 운영하는 골드 핫틀랜타의 대표가 됐다.

왕 대표는 마사지 업체 운영과 관련한 NYT의 질문에 응답하지 않았다.

NYT는 애틀랜타 총격사건 희생자들의 사연을 소개한 뒤 “미국에서 아시아계 이민자들은 동질적인 집단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경제적인 격차가 가장 심한 집단”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2017년 조지아주 공화당 인사를 초청해 위스키 시음 행사를 연 왕수링 대표(맨 왼쪽) [대만영사부 홈페이지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