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직 임명하라”…바이든 만난 아시아계 의원들

애틀랜타 총격 사건 등 아시아계 향한 증오범죄 대응도 촉구

연방의회의 아시아계 의원들이 15일 조 바이든 대통령을 면담했다.

아시아계에 대한 증오범죄 대응을 촉구하는 동시에 고위직에 아시아계를 앉히라고 압박하기 위한 차원이다.

이날 면담에는 메이지 히로노·태미 덕워스 상원의원과 주디 추·그레이스 멩·마크 타카노 하원의원 등이 참석했다. 모두 민주당 소속으로 하원 아시아태평양계코커스(CAPAC)에서 활동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아시아계에 대한 증오범죄 방지 법안 진행을 위한 상원 표결에서 100명의 상원의원 중 92명이 찬성한 데 대해 “대단한 일”이라며 축하의 말을 건넸다.

법안 통과에 앞서 진행된 절차적 표결에서 92명이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50대 50으로 양분된 상원에서 드문 일이다.

추 의원은 면담 후 “아주 생산적 논의를 했다”면서 “아시아계 증오범죄 대응을 요청했다. 법무부가 증오범죄 대응에 모든 자원을 동원하기를 바란다. (행정부 고위직에) 아시아계 임명도 요청했다”고 말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했다.

바이든 내각의 아시아계 장관급 인사로는 캐서린 타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있다. 백악관 예산관리국장에 지명됐던 니라 탠든이 인도계였지만 공화당의 반대 속에 낙마했다.

아시아계 의원들은 다양성을 추구하는 바이든 행정부가 아시아계에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지난달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한인 여성 4명 등 아시아계 6명을 포함해 8명이 숨지는 연쇄 총격 사건이 발생하면서 아시아계를 향한 증오범죄 문제도 수면 위로 부상했다.

백악관은 전날 아시아태평양계의 의견을 대변하는 고위 연락책에 에리카 모리스구를 지명했다. 일본·중국계 인사로 아시아계 의원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한 조치라는 해석이 나왔다.

아시아계 의원들 만난 바이든 [UPI=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