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푸즈 식품점, 직원들 월급 얼마일까?

홈페이지 통해 직급별 연봉 공개…매니저는 10만불 이상

아마존이 지난 2017년 인수한 식품점 체인인 홀푸즈(Whole Foods)가 매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평균 연봉을 직급별로 상세히 공개해 화제다.

홀푸즈가 최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매장 직원들의 연봉은 3만~9만9000달러이다. CNBC에 다르면 존 매키 CEO는 최근 한 라디오에 출연해 “매장 매니저가 되면 10만달러 이상을 받게 된다”면서 “대학 졸업장이 없어도 이 정도 연봉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줘 직원들에게 목표의식을 주기 위해 연봉을 공개하게 됐다”고 말했다.

홀푸즈가 공개한 연봉 내역에 따르면 가장 낮은 직급인 ‘팀 멤버’는 평균 연 3만달러를 받게 된다. 이들은 매장에서 선반을 채우거나 음식을 준비하고, 계산을 하는 등의 업무를 맡고 있으며 대부분 시급제로 고용된다.

매장내 섹션별 팀장인 ‘팀 리더’는 5만7000달러의 연봉을 받으며 이들을 보조하는 ‘어소시에이트 팀 리더’는 연 4만3000달러를 받는다.

매장을 관리하는 매니저인 ‘스토어 팀 리더’는 9만9000달러의 연봉을 받게 되며 이들을 보조하는 ‘어소시에이트 스토어 팀 리더’의 연봉은 7만3000달러 대이다.

홀푸즈는 다른 아마존 계열사와 같이 최소 6000시간 이상 근무한 직원들에게는 아마존 주식을 일정량 무상으로 지급하고 있다. 매키 CEO는 “아마존 주식까지 고려한다면 매장 매니저의 연봉은 10만달러를 훨씬 넘어선다”고 설명했다.

Whole Foods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