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How] 알아두면 유용한 자동차 사용 꿀팁

삼성화재, 자동차에 숨겨진 기능 소개

한국 삼성화재가 자동차에 숨겨져 있는 기능을 그래픽과 함께 정리해 안내했다. 해당 안내와 자동차 블로거들의 ‘꿀팁’울 함께 정리해 소개한다./편집자주

1. 캠핑 할 때 필수! 트렁크 높이 조절하기!

전동식 트렁크는 사용자의 키 높이에 맞춰 도어가 개폐되는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차체가 높은 차의 경우, 키가 작다면 트렁크가 끝까지 열리는 것보다 내 키에 맞는 높이까지 열리면 금상첨화겠죠? 이런 기능은 ‘요즘 나오는 차’에만 있다고요? 그렇지 않아요. 대부분의 차는 ‘전동식 트렁크 높이 설정’ 기능이 있답니다.

작동 방법도 간단합니다. 트렁크 도어를 여는 중 본인이 원하는 높이에서 트렁크를 잡아 작동을 멈춰줍니다. 이후 트렁크 닫힘 버튼을 길게 누르면 알림음과 함께 해당 높이로 설정이 저장됩니다. 이후에는 트렁크 개폐 시 설정 된 높이까지만 도어가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캠핑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트렁크 각도를 조절하여 트렁크형 텐트, 그늘막 등을 알맞게 설치할 수 있어 알아두면 좋은 기능입니다.

2. 겨울에도 에어컨을 튼다고?

자동차에 있는 여러 버튼 중 흔하게 사용하는 A/C 버튼에는 사람들이 잘 모르는 사실이 있습니다. 흔히 A/C를 생각하면 여름에 사용하는 냉방 기능만을 떠올리는데요.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A/C는 사실은 에어 컨디셔닝(Air Conditioning)의 약자입니다. 즉, 공기를 쾌적하게 하는 공기 조화 장치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A/C 버튼을 누르게 되면 컴프레셔가 켜지고 공기 순환을 시작합니다. 만약 운전자가 온도를 차가운 쪽으로 설정하면 차가운 바람이 나오고 따뜻하게 설정하면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원리입니다.

그래서 겨울에 히터를 틀어 공기가 건조해지고 차량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로 창문에 김이 서리게 될 때, A/C를 작동해보세요. 이내 공기가 쾌적해지고 차량 내부 습기를 좀 더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 편안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이 기본적으로 제습기능을 포함하고 있듯, 차량 A/C 버튼도 습기가 생길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여름이 아닌 겨울에도 A/C버튼을 사용해보세요.

3. 트렁크 비상탈출 레버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트렁크 납치는 실제로 납치범들이 피해자들을 은신처로 옮기는 주요 수단입니다. 하지만 자동차 트렁크에는 감금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트렁크 비상 탈출 레버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혹시 모를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 2002년 이후 출시된 모든 자동차에는 ‘트렁크 비상 탈출 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레버는 야광으로 되어있어 컴컴한 트렁크에서도 잘 보입니다. 혹시라도 안 보인다면, 커버로 덮여있을 수 있으니 미리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린 자녀들이 있다면 납치 또는 장난치다가 트렁크에 갇히게 될 경우를 대비하여, 해당 레버의 기능과 위치를 꼭 미리 설명해 주세요!

내 차지만 잘은 몰랐던 숨겨진 보석 같은 기능들, 삼성화재 착 블로그와 함께 유용하고 편리한 자동차 생활 오늘부터 시작해보는 게 어떨까요?

채널 A 캡처

4. 창문도 리모트로 잠그고 연다

리모트 윈도우 컨트롤 기능은 차량 매뉴얼을 읽어보지 않는 이상 잘 알지 못하는 숨은 기능입니다.

프리미엄 수입차 브랜드에서 자동차의 실내 환기를 위해 처음 도입한 기능이지만 최근에는 이 기능을 일반 브랜드에서도 많이 적용하고 있습니다. 사용법은 각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아주 간단합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 키의 열림 버튼을 2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차량의 모든 창문이 열립니다. 반면, 스마트 키의 차량 닫힘 버튼을 2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차량의 창문이 전부 닫히게 됩니다.

이 기능은 차량의 창문을 깜빡하고 열고 내렸을 때 다시 번거롭게 타지 않고 외부에서 닫을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특히 찜통 더위에는 차 타기 전 창문을 열어두고 내부 열을 식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선루프도 마찬가지입니다. 선루프 장착 차량은 문을 열고 닫을 때 선루프도 함께 열리고 닫힌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5. 주유구 위치 차 안에서 확인하는 방법

자신의 차량이 아닌 지인의 차를 빌려타거나 렌터카를 이용할 때 주유구가 어느 쪽에 있는지 몰라 주유소에서 갈팡질팡하기 십상입니다.

주유구의 위치를 앉아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자동차 계기판 확인입니다. 이제 렌터카와 같은 다른 사람의 자동차를 운전하더라도 주유구의 위치를 미리 확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 멀리 주유소가 보이면 계기판은 슬쩍 보고 주유구 위치 표시 방향에 맞게 안전하게 진입하시길 바랍니다

위 동영상처럼 자동차 계기판을 보면 현재 연료량에 대한 눈금표시와 그 옆에는 주유구 위치 표시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유기 모양 옆에는 삼각형으로 된 화살표가 있는데 이게 바로 현재 타고 계시는 자동차의 주유구 위치입니다

주유기 모양 왼쪽에 삼각형이 있다면 주유구도 왼쪽 오른쪽에 삼각형 모양이 있다면 주유구 위치도 오른
쪽입니다.

정리=이상연 대표기자

출처=삼성화재, 닥터차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