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애틀랜타 뉴스 미국 뉴스 Atlanta K

흑백 실업률 5년 만에 최대로 벌어져

6월 실언률 백인 10.1%, 흑인 15.4%

흑인 남성 실업률 2011년 이후 최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대량 실직 사태에 직면한 미국에서 지난 6월 백인과 흑인 노동자의 실업률 격차가 5년 만에 가장 크게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방 노동부가 2일 발표한 고용지표를 분석한 결과 백인과 흑인의 6월 실업률은 각각 10.1%, 15.4%를 기록해 직전 달보다 백인은 2.3%포인트, 흑인은 1.4%포인트가 각각 하락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경제 활동을 재개하면서 실업률이 대폭 떨어졌지만, 백인의 사정이 상대적으로 더욱 개선된 것이다.

특히 실업률 격차 5.3%포인트는 2015년 5월 이래 가장 큰 격차로서 조지 플로이드 사태로 촉발된 대규모 시위가 벌어지는 상황에서 인종 불평등의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경제정책연구소의 인종·민족·경제에 관한 프로그램 책임자인 밸러리 윌슨은 “불행히도 이는 이 나라에서 수십년간 봐왔던 패턴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흑인 실업률은 작년 8월 사상 최저인 5.4%를 기록했고, 당시 백인과의 격차는 노동부가 1972년 인종별 고용 측정치를 개편한 이래 가장 좁혀진 2%포인트였다.

흑인 남성의 6월 실업률은 직전 달보다 0.8%포인트 오른 16.3%로, 이는 2011년 가을 이후 가장 높은 기록이다.

이는 흑인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늘어난 가운데 나온 수치로, 더 많은 흑인 남성이 일자리를 구하려 했지만 못 구했다는 신호라고 윌슨은 전했다.

반면 흑인 여성들이 경제활동 재개로 다시 문을 연 술집과 식당, 소매점에서 일하게 되면서 흑인 실업률 하락을 주도했다.

흑인 여성의 6월 실업률은 그 전 달보다 2.5%포인트 떨어진 14%였다.

윌슨은 “대침체기를 벗어나기 전까지 10여년 간 흑인 실업률이 지속해서 개선돼 왔다”며 코로나19로 인한 노동시장 회복이 지연되면서 흑인이 가장 늦게 혜택을 보는 이들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코로나19 국면에서 여성과 유색인종이 실직 직격탄을 맞고 있지만, 특히 흑인이 어떤 인종이나 민족보다 일자리 타격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히스패닉 노동자 6월 실업률은 직전 달보다 3.1% 하락한 14.5%, 아시아계 노동자 실업률은 1.2% 떨어진 13.8%로 각각 나타났다.

문 닫힌 일자리센터 내부 살피는 미국 노동자 [AP=연합뉴스 자료사진]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