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양객 몰려든 마이애미비치, 비상사태 선언

코로나 우려에 통행금지·해변 도로 폐쇄…술집은 아예 문닫아

봄방학철을 맞아 몰려드는 휴양객들로 몸살을 앓던 미국 플로리다주의 마이애미비치가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따뜻한 휴양지로 인기 있는 마이애미비치시의 댄 겔버 시장은 이날 봄방학철을 맞아 몰려든 대규모 휴양객을 이유로 비상사태를 선포했다고 NBC 뉴스가 보도했다.

겔버 시장은 사우스비치의 엔터테인먼트 지구에 대해 이날 오후 8시부터 통행금지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또 해변 방면으로 향하는 도시의 해변 둑길은 폐쇄될 것이라고 말했다.

겔버 시장은 이번 조치가 최소한 사흘간 시행된다며 관리들이 연장 여부도 논의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시 행정담당관 라울 애귈라는 “봄방학의 최고 절정에 도달하면서 우리는 그저 완전히 압도당했다”며 전날 밤 해변에 군중이 너무 많아 보도나 풀을 볼 수조차 없었다고 말했다.

플로리다주는 이날도 하루 새 신규 코로나19 확진자가 5천105명이나 나오며 코로나19의 주요 확산지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주의 누적 코로나19 확진자는 200만4천362명으로 집계되며 200만명을 넘겼다.

마이애미 등 플로리다 남부는 인기 있는 휴양지로 봄방학철을 맞아 대학생과 젊은이들이 몰리며 몸살을 앓고 있다. 18일에는 행락지로 유명한 오션드라이브의 한 식당에서 싸움이 벌어지며 경찰이 이를 해산하기 위해 최루탄을 발사했다.

이 지역의 유명한 호텔인 클리블랜더 사우스비치 호텔은 너무 많은 군중을 이유로 들어 당분간 술집과 식당 영업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호텔 측은 “최근 헌신적인 직원과 소중한 고객의 안전, 그리고 주변 지역에 안전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시의 역량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플로리다주 마이애미비치의 오션드라이브에 있는 한 클럽에 몰려든 사람들. [AFP=연합뉴스]